[포토무비] 발표하기 두렵다고요?..이렇게 한번 해보세요

유창엽 2021. 10. 15.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둘 곳을 몰라 헤매는 손, 흔들리는 동공.

방송 리포트 내내 불안하고 초조해 보이는 인턴기자의 이런 모습은 '발표 불안증'을 의미합니다.

물론 많은 사람이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이나 면접을 앞둔 상황에서 긴장하기 마련이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이 갈 정도라면 발표 불안증을 의심해볼 만합니다.

발표 불안증은 신경학적, 해부학적, 환경적, 심리학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으로 유발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둘 곳을 몰라 헤매는 손, 흔들리는 동공. 앵커 질문에 버벅대며 답하던 인턴기자가 급기야 울먹이면서 뛰쳐나갑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모 방송사 SNL 코리아 위켄드 업데이트 코너 주현영 인턴기자가 사회 초년생 모습을 현실감 있게 연기하며 공감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일각에서는 이 코너가 사회 초년생을 희화화한 게 아니냐며 불만을 제기하지만, 그보다는 자신이 겪었던 상황을 떠올리며 감정을 이입하게 된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방송 리포트 내내 불안하고 초조해 보이는 인턴기자의 이런 모습은 '발표 불안증'을 의미합니다. '연단공포'로도 불리죠.

사회공포증 하위 유형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게 발표 불안증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실제로 네이버 '지식 IN' 등 상담 플랫폼에 꾸준히 올라오는 걱정거리이기도 합니다.

물론 많은 사람이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이나 면접을 앞둔 상황에서 긴장하기 마련이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이 갈 정도라면 발표 불안증을 의심해볼 만합니다.

생각만 해도 가슴이 두근거리고 실제로 청중 앞에 나서면 얼굴이 붉어지거나 손, 목소리 등이 떨리는 게 주 증상이라고 합니다.

나아가 무대에 나서야 하는 상황을 견디기 위해 약을 먹거나 그런 상황을 의도적으로 피하려 하는 등 사람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데요.

발표 불안증은 신경학적, 해부학적, 환경적, 심리학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으로 유발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강대엽 연세 YOO&KIM 평촌클리닉 원장은 "신경전달 물질 중에서 주로 우울증에 관련된 세로토닌 계통이 활성화가 조금 덜 돼서 발표 불안증이 생겼다고 보고 있다"며 "그래서 세로토닌을 조금 활성화할 수 있는 약을 투여하면 증상이 좋아진다고 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른 전문가들은 해부학적으로 감정적인 과정을 관장하는 편도체, 해마 등 뇌 기능 이상이 발표 불안증 원인이라고 지목하기도 하고 엄한 가정환경 등 환경적 요인과 함께 완벽주의, 발표에 관한 나쁜 기억 등 심리적 요인을 원인으로 꼽기도 합니다.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은 발표 불안증 극복 방법으로 '원인 파악하기', '발표할 공간에 미리 가서 연습하기', '마인드 컨트롤을 통해 청중 반응을 과대해석하지 않기', '발표 결과가 긍정적일 수 있다고 생각하기', '자세 바로잡기' 등을 제안했습니다.

전성민 마음소풍 상담심리사는 "공포와 불안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일단 자세부터 고치고 머리를 꼿꼿이 하며 심호흡을 하는 등의 연습을 반복하는 게 안정 유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박상현 드림스피치 원장은 발표하다가 아무런 생각이 떠오르지 않을 경우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선언함으로써 발표수행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며 "예를 들면 '저는 지금 지원동기에 대해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계속하겠습니다'라면서 백지화 상태를 모면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유창엽 기자 김이영 인턴기자 김지효

yct9423@yna.co.kr

조재범, 심석희에 "네가 절실하다면 나와 (성관계) 하자"아들 집에서 손자 2명과 투신한 할아버지…도대체 왜?"오징어 아니라 징어오?"…영국 고속도로 표지판 정체는인천서 실종된 여중생, 영월역서 현금 훔치다 붙잡혀서울 동작구 아파트 43명 집단감염…'엘리베이터 감염' 추정옛 여자친구 모텔서 살해 후 야산으로 간 남성 극단적선택백신 부작용 불법체류자 병원비만 7천만원…보험 안돼 발동동동물원에 나타난 '전갈 신부'…전갈 수백마리 몸에 붙여호랑이 우리에 들어간 개…먼저 이빨 보인 쪽은?무속신앙에 빠져 친모 나무둔기로 때려 숨지게 한 세자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