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사들 선호하는 식단' 먼저 만든 뒤 식재료 조달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방부는 부실급식 문제 근본적 해결을 위해 MZ(밀레니얼 + Z)세대 장병의 선호가 반영된 '선(先) 식단편성·후(後) 식재료 조달시스템'을 전격 도입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 12일 민·관·군 합동위 장병생활여건개선분과위원회 소속 민간위원 4명은 "군 급식의 근본적 개선은 국방부가 직접 양질의 식재료를 조달받을 수 있는 공공조달체계를 설계하는 것"이라며 "국방부의 계획대로라면 장래 군대 급식은 대기업 식재료납품업체가 잠식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하며 사퇴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방부 ‘軍급식 종합대책’ 발표
급식비 2024년엔 1만5000원
2025년 전량 경쟁조달로 전환
국방부는 부실급식 문제 근본적 해결을 위해 MZ(밀레니얼 + Z)세대 장병의 선호가 반영된 ‘선(先) 식단편성·후(後) 식재료 조달시스템’을 전격 도입하기로 했다. 또 기본급식비를 2022년 1만1000원에서 2024년까지 1만5000원으로 인상하기로 했다. 하지만 발표 이틀 전 국방부 민·관·군 합동위원회 위원들이 국방부 안이 대기업 독점을 초래할 수 있다며 중도사퇴하는 등 실제 시행 과정에서 논란이 예상된다.
국방부는 14일 이 같은 조달시스템 변화를 비롯해 납품 방식 개선, 보훈·복지단체 수의계약 단계적 폐지 등을 담은 ‘군 급식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지난 50여 년간 장병들의 기호가 아닌 공급자 중심으로 진행되던 수의계약 방식의 식재료 조달체계에 변화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농·축·수협과의 수의계약 수준은 내년부터 3년간 단계적으로 축소된 뒤 2025년부터 전량 경쟁조달로 전환된다. 장병들에게 신선한 식자재를 공급하기 위해 농·축·수산물 국내산 원칙, 지역산 우선구매, 친환경 식재료 구입이 함께 추진된다.
공급방식에도 변화가 생겨 내년부터 임가공 김치 공급이 완제품 김치로 대체된다. 축산물 납품방식도 바뀌어 돼지와 닭 등은 부위별·용도별 납품방식으로 전환된다. 흰 우유 급식기준은 단계적으로 감축된 뒤 2024년부터 급식기준 자체가 폐지된다.
보훈·복지단체와의 급식(피복류 포함) 수의계약 배정물량은 2025년부터 전량 경쟁조달로 전환된다. 수의계약 폐지 로드맵에 따른 보훈단체 반발을 고려해 유예기간에 대체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가 운영된다. 국방부는 또 군이 직영하되 민간조리원만으로 운영하는 병사식당을 시범 운영한 뒤 이를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 12일 민·관·군 합동위 장병생활여건개선분과위원회 소속 민간위원 4명은 “군 급식의 근본적 개선은 국방부가 직접 양질의 식재료를 조달받을 수 있는 공공조달체계를 설계하는 것”이라며 “국방부의 계획대로라면 장래 군대 급식은 대기업 식재료납품업체가 잠식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하며 사퇴했다.
정충신 선임기자 csjung@munhwa.com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대 아들에 술파티 열어주고 성관계 부추긴 엄마
- “이재명 40.6% vs 홍준표 40.7%… 李 43.0% vs 윤석열 40.4%”
- 이재명 34.0% vs 윤석열 33.7%…이낙연 지지층, 尹으로 이탈
- 부산 역사공원서 엉덩이 내밀고…유튜버 운동 영상
- 윤석열 “이런 정신머리, 바꾸지 않으면 黨 없어지는게 맞다”
- ‘소년공 이재명’ 흑백사진, 2017년엔 ‘컬러’였다
- 중앙지검장 “이재명 수사범주에 들어가 있다”
- ‘쿵’ 접촉사고 병원가자 속여…車감금·성범죄 40대
- [속보] 이완구 전 국무총리 별세… 향년 71세
- “최성봉, 유흥업소 큰 손… 한 달 술값만 3천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