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기 "문재인 정부, 北군수공장에도 전력지원 논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통일부가 2018년 남북정상회담 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북한 전력공업 현황 및 정책적 시사점' 연구용역을 발주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1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민의힘 간사 김석기 의원실에 따르면, 통일부는 2018년 남북정상회담 사흘 뒤인 4월30일 국책연구기관인 에너지경제연구원에게 북한 전력공업 현황 및 정책적 시사점 정책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야당 "지원 초점 군수공장 등 北시설 활성화에 맞춰" 비판
(서울=뉴스1) 김서연 기자 = 통일부가 2018년 남북정상회담 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북한 전력공업 현황 및 정책적 시사점' 연구용역을 발주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향후 남북 전력협력을 위한 정책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로, 북한 군수품 생산 공장에 대한 전력공급 내용이 언급됐다.
1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민의힘 간사 김석기 의원실에 따르면, 통일부는 2018년 남북정상회담 사흘 뒤인 4월30일 국책연구기관인 에너지경제연구원에게 북한 전력공업 현황 및 정책적 시사점 정책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전력 현황 및 관련정책에 대한 실태 파악 및 분석, 북한 산업 발전 능력 평가를 바탕으로 향후의 남북 전력협력을 위한 적실성 있는 정책대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목적에서 진행된 연구다. 계약기간은 같은해 5월부터 11월까지로, 통일부는 11월 보고서를 인수한 뒤 이듬해 1월 남북 간 경제분야 회담 및 대북교섭을 담당하는 남북회담본부 회담2과에 인계했다.
의원실 측은 보고서 속 북한 산업전력 수요 추정에 TNT, RDX, 암모나이트 폭약, 추진제 등을 생산하는 무기화학공장과 '포신' 등을 생산하는 특급기업소(군수품 등 특수생산물을 생산하는 기업소)가 다수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빠른 기간에 북한 내 전력공급이 이뤄져야 북한의 산업용 전력이 공급되고 전력지원이 효과를 거둘 수 있음', '전력지원을 북한 전역에 동시 추진할 것이 아니라 산업 우선 지역부터 중점을 둔 국지화(局地化) 전략'이라고 적시하는 등 전력지원의 초점을 북한의 산업시설 활성화에 맞췄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통일부는 이 용역보고서를 목적에 부합해 향후 국가정책 자료로 활용한다고 평가했으며, 활용결과 보고서엔 유관부서·관계기관에 결과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의원실 측은 부처 내 정책 아이디어 차원이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 대북정책으로 검토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석기 의원은 "결국 문재인 정부가 말해온 남북경제협력과 남북평화는 적을 이롭게 하고 군사력을 증대시키는 거짓 경제협력과 거짓 평화였다는 것이 밝혀졌다"며 "그동안 문 정부가 추진했던 남북 경제협력사업 내용들이 지금이라도 모두 투명하게 밝혀져야한다"고 말했다.
s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암벽 타며 "돌림X으로" "형수 올라가자"…원주 클라이밍 성지 코스명 논란
- "엄마, 삼촌이랑 한 침대서 잤다"…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뒤로는 외도
- 아내 1명·여친 4명 동시 교제도 놀라운데…모두 한 아파트 주민
- '성폭행 누명 꽃뱀 사건' 주병진 "내 상처, 드라마로 만들면 3년짜리"
- 율희 "'최민환 업소' 밝히고 싶지 않았다…지치고 괴로워 합의이혼 후회"
- "유부남 페티시" 글 올리자…"만날까?" 1시간 만에 기혼 남성 쪽지 190개
- 제니, 브라톱에 가터벨트 스타킹…파격 패션 속 과감 노출 [N샷]
- '여성 군무원 살해' 중령, 시신 차에 싣고 "주차 가능하냐" 태연히 질문
- 알몸 그대로 비친 세탁기 판매글 올린 중고거래男…"100% 고의"
- "시동 끌 줄 몰라! 사람 쳤어! 어떡해"…강남 8중 추돌 여성, 엄마와 통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