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속도 빨라져.."얀센 접종자도 추가접종"
일상 회복 위한 국민 70% 접종 완료, 이달 말에서 당겨져
한 번 맞는 얀센 백신 접종자도 추가 접종 대상으로 확정
[앵커]
백신 접종 속도가 빨라지면서 이달이 끝나기 전에 전 국민 70%가 접종을 완료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상 회복이 앞당겨질 수 있다는 얘깁니다.
이형원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19 예방 백신 1차 접종률은 전 국민의 78.1%, 접종 완료율은 60.8%에 달합니다.
18살 이상 성인 기준으로 보면 1차 90%, 완료는 70%를 넘어섰습니다.
접종 속도가 빨라지면서 다음 달 9일로 예정됐던 단계적 일상 회복 시점도 앞당겨질 전망입니다.
일상 회복 전환을 위해 정부가 목표로 한 전 국민 70% 접종 완료 시점이 이달 말에서 좀 더 당겨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오는 18일부터 백신을 맞는 16살에서 17살 청소년 사전 예약률은 이미 50%를 넘겼습니다.
[홍정익 / 예방접종추진단 예방접종기획팀장 : 현재 많은 국민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고 계시고, 이에 따라서 10월 25일이 시작되는 주에 (국민 70% 접종 완료)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추가 접종 기준도 구체화하면서 한 차례 접종으로 완료되는 얀센 백신을 맞은 사람도 부스터샷 대상으로 확정됐습니다.
mRNA 백신이 유력하지만, 정부는 최근 연구 동향에 따라 얀센 백신을 추가 접종에 쓰는 것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추가 접종은 접종 완료일 기준 6개월 이후를 기본으로, 되도록 8개월 이내 마치도록 했습니다.
면역 저하자라면 접종 완료 뒤 두 달만 지나면 추가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원 /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 면역저하자에 해당하지만, 사전안내를 받지 못하신 경우에는 의사 소견을 받으셔서 보건소에서 직접 등록하실 수 있고….]
신규 환자는 1,584명으로 하루 전보다 200명 넘게 늘었습니다.
방역 당국은 추가 확산을 경계하고 있다며, 연휴 기간 여행을 다녀왔다면 선제적으로 진단 검사를 받아달라고 당부했습니다.
YTN 이형원입니다.
YTN 이형원 (lhw90@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지금 YTN 네이버 채널을 구독하면 선물을 드려요!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취재N팩트] CCTV 감시 독방서 재소자 목숨 끊어..."교도관들 뒤늦게 발견"
- "KBS는 왜 '오징어 게임' 못 만드나"..."수위 높아서"
-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백골 발견...경찰 수사
- 할아버지와 손자 2명 아파트 옥상에서 추락사
- 여행 중이던 한인 여성 실종…사막서 신원미상 유해 발견
- 여야, '이재명 1심' 긴장 속 선고 주시...향후 정국 분수령
- 난리 난 정읍 수능 고사장..."종소리 10분 빨리 울려"
- 세계적 암 권위자 "조폭들 암 치료 효과 더 좋아...왜?"
- 수능 이틀 전 혈액암 진단...기적이 일어났다! [앵커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