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ESG 평가 전남 1위, 거버넌스 부문 전국 군 단위 유일 '최우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cyn44550@gmail.com)]전남 해남군이 전국 기초자치단체 ESG 평가에서 전남 도내 1위를 차지했다.
해남군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하는 민선 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등급(SA)을 획득하고 우수공약 이행사례 발굴을 위한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도 3년 연속 수상하는 등 민선 7기 가장 모범적인 공약 이행 지자체로 인정받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영남 기자(=해남)(cyn44550@gmail.com)]
전남 해남군이 전국 기초자치단체 ESG 평가에서 전남 도내 1위를 차지했다.
ESG 행복 경제연구소에서 주관하는 이번 평가는 범국가적 과제로 부상하고 있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거버넌스(Governance) 항목에 대한 기초지방단체별 행정체계와 역량을 비교 평가했다. 산하 기초자치단체가 없는 세종시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15개 광역지자체에 속한 226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51개 지표에 걸친 평가가 이뤄졌다. 기초자치단체에 대한 ESG 평가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실시됐다.
해남군은 종합등급 우수(A) 등급 획득과 함께 거버넌스 부문에서 전국 군 단위에서는 유일하게 최우수(S) 등급에 선정돼 우수한 ESG 역량을 평가받았다.
또 ESG 평가 거버넌스 부문은 단체장의 공약, 재정 효율성 및 건전성, 주민참여 및 의회 활동, 최근 3년간의 혁신 평가 등의 평가 요소로 구성된다.
해남군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하는 민선 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등급(SA)을 획득하고 우수공약 이행사례 발굴을 위한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도 3년 연속 수상하는 등 민선 7기 가장 모범적인 공약 이행 지자체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군민과의 약속을 통해 확정된 65개 공약은 95%의 추진율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올해 중 주요 공약사업들을 모두 완료할 예정이다.
또 코로나19 대응 지역 경기 부양을 위한 계획적이고 적극적인 지방재정 운용에 총력을 기울여 역점사업에 대한 투자 확대와 사업 적기 추진에 활기를 띠고 있다. 민선 7기 들어 지방재정 규모 1조 원을 돌파한 가운데 집행율 또한 지난 2017년 66.7%에서 지난해 82.1%까지 증가하며 군 역점사업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동력이 되고 있다.
이와 함께 해남군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의 지난 2020년도 전국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남 도내 유일 3년 연속 2등급을 달성하고 종합청렴도 평가 점수 또한 22개 시·군 중 최고점을 받았다.
특히 공동체 활성화 협의체 운영을 통해 활발하게 확산되고 있는 주민주도 자치활동을 비롯해 공동체 사업과 군민 배심원제를 운영하는 등 주민 공론장의 활성화 기반을 마련한 점도 좋은 평가를 얻었다.
[최영남 기자(=해남)(cyn44550@gmail.com)]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낙연 "경선 결과 수용… 정권 재창출 위해 힘 보태겠다"
- 민주당 "식당·카페 영업시간 12시까지로...백신 접종자 이용케 해야"
- 민주당 '무효표' 논란 매듭, 이낙연 승복만 남았다
- 일상 회복 기대감 솔솔... 정부 "다음 거리두기 시기는 징검다리격 기간"
- 5년여 만에 공개된 세브란스 병원의 '청소노동자 노조파괴' 문건
- 북한, 물 들어올 때 노 저어라
- '무효표' 논란 마무리 수순…당무위 뒤 '이낙연 승복' 전망
- 미국·영국·EU도 플랫폼 노동기본권 보장 흐름, 한국만 역주행?
- "복지지출 '가성비' 하락 추세...기본소득으로 재분배 틀을 바꾸자"
- 서훈 "美, 대북 적대시 정책 없다는 진정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