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TV토론서 홍준표·유승민vs윤석열·원희룡 대립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대선 예비 후보 두 번째 TV 토론에서 '2강'인 홍준표 후보와 윤석열 후보가 맞섰다.
이때 유승민 후보는 홍 후보 측에, 원희룡 후보는 윤 후보 측에 서는 그림이 연출됐다.
13일 제주KBS가 주관한 합동토론회에서 홍 후보는 윤 후보를 향해 국민의힘 후보 중 도덕성이 가장 떨어진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거론하며 "어떻게 극복하겠냐"고 압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은 홍준표 공격..원희룡도 가세
국민의힘 대선 예비 후보 두 번째 TV 토론에서 ‘2강’인 홍준표 후보와 윤석열 후보가 맞섰다. 이때 유승민 후보는 홍 후보 측에, 원희룡 후보는 윤 후보 측에 서는 그림이 연출됐다.
13일 제주KBS가 주관한 합동토론회에서 홍 후보는 윤 후보를 향해 국민의힘 후보 중 도덕성이 가장 떨어진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거론하며 “어떻게 극복하겠냐”고 압박했다. 윤 후보는 “이 정부가 저를 2년 동안 가족과 함께 탈탈 털었는데 나온 게 없다”며 “그런 식으로 다른 사람들을 턴다고 하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고 응수했다. 또 홍 후보는 “천공스승은 현 제주공항을 확장하는 게 좋다고 했다. 어떻게 생각하느냐”며 윤 후보의 역술 논란을 환기했다. 윤 후보는 “모르겠다”며 웃어 넘겼다.
유 후보도 윤 후보를 겨냥했다. 유 후보는 윤 후보와 문재인 정부의 복지 정책 차이점을 설명해달라고 요구했다. 윤 후보가 “성장과 복지의 공정한 선순환”이라고 답하자 유 후보는 “문재인 정부과 비교하면 (지출이) 늘어나나, 줄어드나, 동결인가”라고 되물었다. 이에 윤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복지 지출이 비효율적이라며 당분간 효율화해서 잘 하겠다고 답했다.
반면 홍 후보와 유 후보는 서로의 생각에 동의했다. 홍 후보는 유 후보에게 자신의 노인복지청 신설 공약에 대한 생각을 물었고 유 후보는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또 유 후보가 자신의 공매도 전면 폐지 공약에 대한 생각을 묻자 “그 공약을 말하고 유 후보 말씀을 자세히 봤다.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고 봤다”고 말했다. 또 “유 후보가 보완책을 제시해주시면 제가 공부를 더 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홍 후보를 공격했다. 윤 후보는 제주를 라스베이거스식 컨벤션 관광도시로 키우겠다는 홍 후보의 공약을 파고들었다. 윤 후보가 “환경 파괴나 식수 문제에 대해 복안이 있느냐”고 묻자 홍 후보는 “그렇게 생각한다면 도로도 만들지 말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원 후보도 홍 후보의 공약을 캐물었다. 원 후보는 홍 후보에게 5만불 공약을 실현하려면 몇 년이 걸리느냐고 물었다. 홍 후보가 “계산을 다시 해보겠다”고 하자 원 후보는 “계산을 안해봤느냐”고 되물었다. 홍 후보는 “안해봤다. 전문가들이 주길래 좋다고 생각해서 공약했다”고 답했다.
윤 후보는 원 후보를 추켜세웠다. 윤 후보는 “제주지사할 때 난개발도 잘 막고 공기업 채용도 100% 공채로 하고 업적 많이 남긴 것으로 안다”면서 제주특별법에 대한 견해를 물었다. 원 후보는 “소소한 권한은 있는데 자체 입법권 등 주요한 권한이 없다”고 답하는 등 자신의 견해를 펼칠 시간을 가졌다.
조권형 기자 buzz@sedaily.com김남균 기자 south@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암투병 논란' 최성봉, '후원금 돌려주겠다' 게시글은 삭제
- 정용진의 '현란한 웍질'…'31년간 먹은 탕수육 가짜' 극찬한 투수
- 현관문 앞에 놓인 타이어 4개…'반나절 동안 집서 감금됐어요'
- '방 하나 집이 4억이라니'…딸 집들이서 오열한 엄마 지금은
- '오징어게임’ 전세계 1억 1,100만가구 봤다…넷플릭스 역대 1위
- [코로나TMI] 부모가 재택치료 할 경우, 아이는 학교에 갈 수 있을까?
- '결혼생활 지옥' 이다영 남편, 팔에 새겨진 '문신' 의미는?
- 용진이형이 선택한 그 생수…7만병 팔렸다 [한입뉴스]
- 송가인·박세리 제치고…초대형 쇼핑행사 '광클절' 발탁 모델은 누구?
- 유럽서 멈춘 테슬라 모델3, 한국선 왜 자전거를 박았을까[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