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북·러 랜섬웨어 퇴치에 30여개국 모았다..한국도 참여

류지복 2021. 10. 13. 18: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정부는 러시아, 중국, 북한 등의 랜섬웨어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30여개국과 공동 대응 전선을 구축기로 했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 출범 후 지난 6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때 랜섬웨어 대응 협력 의제를 다뤘지만 전 세계 30여 개국의 국가를 한데 모아 대규모 회의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反랜섬웨어 이니셔티브' 회의 소집..중국도 대응 대상
미, 북·러 랜섬웨어 퇴치에 30여개국 모았다…한국도 참여 (CG) [연합뉴스TV 제공]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미국 정부는 러시아, 중국, 북한 등의 랜섬웨어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30여개국과 공동 대응 전선을 구축기로 했다.

미 행정부 고위 당국자는 12일(현지시간) 전화 브리핑에서 30여개국의 장관과 고위 관리가 참여하는 '반(反) 랜섬웨어 이니셔티브' 회의를 13~14일 화상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가 주도하고 한국을 포함해 일본, 유럽연합(EU), 영국, 프랑스, 독일, 인도, 멕시코 등이 참여한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 출범 후 지난 6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때 랜섬웨어 대응 협력 의제를 다뤘지만 전 세계 30여 개국의 국가를 한데 모아 대규모 회의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랜섬웨어(Ransomware)는 몸값을 뜻하는 영어 단어 랜섬(Ransom)과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로, 악성프로그램을 심은 뒤 시스템을 복구해주는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범죄 행위를 말한다.

미국은 올해 들어 육류 가공업체 JBS SA, 송유관 회사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이 랜섬웨어 공격을 받아 큰 피해를 보는 등 유사사례가 반복되자 사이버 안보 대응을 정책 우선순위로 둔 상황이다.

이번 회의에선 ▲랜섬웨어 인프라와 행위자 대응 ▲공격에 대한 회복력 강화 ▲범죄수익 돈세탁을 위한 가상화폐 대응 ▲국제적 협력 등 4개 분야가 집중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미국의 이런 움직임은 랜섬웨어 공격의 근원지로 자주 언급되는 러시아와 중국을 압박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중국, 러시아와의 각종 갈등에서 파급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동맹과 파트너를 규합, 다자 협공 전략을 펼치겠다는 바이든 행정부의 기조가 반영된 것으로도 해석된다.

고위 당국자는 러시아와 중국을 언급하며 "우리는 악의적 사이버 활동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동맹, 파트너와 협력해 왔다"고 말했다.

미국은 지난 6월 러시아와 정상회담에서 랜섬웨어를 주요 의제에 올리고 경고장을 날리는가 하면, 이와 별도로 러시아 측 인사에 대한 제재를 부과하기도 했다.

미국 입장에선 북한 역시 랜섬웨어 대응 대상이다. 미 재무부는 지난달 랜섬웨어 관련 주의보를 갱신하면서 북한 등의 사이버 공격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고위 당국자는 북한 대응 계획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이번 회의에서 4개 분야 전략에 초점을 두는 이유에는 북한의 행위도 포함된다는 취지로 대답했다.

jbryoo@yna.co.kr

☞ '잠자다 날벼락' 운석이 지붕 뚫고 베개 옆에 떨어져
☞ '김정은 얼굴 티셔츠' 북한서 첫 등장…서방 따라하기?
☞ '전자발찌 살인' 강윤성 "사형만이 사죄 기회"…옥중 편지
☞ 원희룡 부인, '10명 카페모임'에 과태료 10만원…元 "죄송"
☞ 황정음, 남편 이영돈 씨와 재결합…"둘째 임신했다"
☞ 거제 해수욕장에서 하반신만 있는 백골 시신 발견
☞ "6년 전 딸 살해 장면이 페이스북에 아직도"…유족 고소
☞ 이혼 절차중인 아들 집서 할아버지, 어린 손자 둘과 투신
☞ 백지영의 '사랑 안해' 등 작곡 '히트 메이커' 박근태, 11월 결혼
☞ 프로포폴 상습 투약 가수 휘성, 항소심 징역형 집행유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