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P, 글로벌 무역 환경 변화 대응..'경제 안보 TF' 출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최근 미국과 중국 간 전략 경쟁 격화와 자국중심주의 심화로 국가 간 경제와 안보를 결합한 경제 안보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해 원장실 직속 '경제안보 태스크포스(TF)'를 발족했다고 13일 밝혔다.
KIEP는 미·중 간 기술 패권 경쟁과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경제 안보 관점으로 글로벌 무역 환경 변화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에서 경제안보 TF를 출범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무역·기술·디지털 안보 등 경제 안보 정책연구 강화
"경제 안보 관련 싱크 탱크 협력 등 관련 연구 선도"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최근 미국과 중국 간 전략 경쟁 격화와 자국중심주의 심화로 국가 간 경제와 안보를 결합한 경제 안보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해 원장실 직속 '경제안보 태스크포스(TF)'를 발족했다고 13일 밝혔다.
KIEP는 미·중 간 기술 패권 경쟁과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경제 안보 관점으로 글로벌 무역 환경 변화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에서 경제안보 TF를 출범했다.
KIEP는 경제안보 TF를 통해 ▲무역 안보 ▲기술 안보 ▲디지털 안보 등 경제 안보 정책연구를 강화할 예정이다. 국가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핵심 기술·지식·데이터·공급망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무역과 투자를 활성화 한다는 계획이다.
또 경제 안보를 확보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연구하고, 경제의 안정과 자원 확보에 중점을 둔 '경제 안보'에서 '경제를 활용한 안보'로까지 연구 범위를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김흥종 KIEP 원장은 "정부와 산업계의 정보를 연계하고, 경제 안보 관련 국내외 싱크 탱크 간 협력, 학제 간 연구를 촉진하는 등 경제 안보 연구를 선도할 예정"이라며 "다양한 경제 안보 이슈에 대한 분석을 정부에 신속히 전달하고 국민의 경제 안보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ohjt@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루만에 7억 빼돌려"…김병만 이혼전말 공개
- "남편 유전자 아까워"…이미 9남매인데 더 낳겠다는 부부
- '경기도 법카' 이재명 재판행…"조직적으로 예산 유용"(2보)
- "사진 찍으려고 줄섰다"…송혜교 닮은 꼴 中 여성 조종사 미모 보니
- 성시경 "13년 전 조여정 처음 만나 키스신…조여정 그때 그대로"
- '66세' 주병진, 13세 연하 ♥호주 변호사와 핑크빛…결혼 결정하나
- 미자 "아침부터 때려 부수네…진짜 괴롭다" 무슨 일?
- 이성은 "임신 후 주선자와 바람난 남편…외도만 4번"
- 놀라운 커피…하루 3잔이면 '이 질환' 위험 절반으로 ‘뚝'
- "공개연애만 5번" 이동건, '의자왕'이라 불리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