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글중심] "승객 골라태우기 논란 카카오택시, 실태조사한다고?"

2021. 10. 13. 16: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시내를 운행 중인 카카오택시. [연합뉴스]

서울시가 승객 골라태우기 등으로 논란이 된 카카오택시의 운행 실태 조사에 나섭니다. 카카오택시가 손님을 어떻게 골라 태우는지 알아보기 위한 첫 현장 실태조사입니다. 현재 카카오택시는 택시 플랫폼 시장의 약 90%를 점유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카카오택시 등 대부분 플랫폼사가 승객 목적지를 기사에게 제공하고, 유료서비스 가입 기사에게 선호지역 우선 배차 혜택을 부여하는 등 사실상 승객 골라 태우기를 조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시는 목적지 표시에 따른 택시 기사의 장·단거리 선택 여부, 기사의 선호지역 우선배차 서비스 가입 여부에 따른 배차 성공률 및 소요 시간 등을 조사할 예정입니다. 주요 단속 대상은 허위로 예약표시등을 겨놓거나 빈차표시등을 꺼놓고 쉬는 택시로 가장한 채 카카오앱 등을 통해 장거리 승객만 골라 태우는 경우 등입니다. 호출에 성공한 배정 차량번호를 확인해 카카오 자사 가맹택시에 ‘콜 몰아주기’를 한다는 의혹도 조사할 계획입니다.

카카오택시 어플을 이용해 배차를 요청할 때 단거리, 기본콜은 잘 안 잡힌다는 경험담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녁에 불러보세요. 가까운 거리, 돈 안 되는 데는 한 시간 동안 불러도 노콜.” “카카오택시 부르면 내내 없다가 1000원 더 내는 스마트택시 부르면 바로 잡힌다. 울며 겨자 먹기로 돈을 더 내고 부를 수밖에 없었던 적이 많다. 의도적으로 피하다가 스마트 누르면 바로 잡히는 게 수상하다. 분명 의도적인 게 틀림없다.” “택시 기사는 손님의 목적지를 볼 수 없도록 해야 함. 콜을 골라 받고 있음.”

카카오택시 측의 카카오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을 확실히 조사해 조치 취해야 한다는 네티즌도 있습니다. “콜 몰아주기를 쟁점으로 조사해야지. 공정하지 못하니까.” “카카오택시 월 회비 낸 택시만 일감 준다고 하니.” “빈 차로 똑같이 주행하다가 카카 택시만 콜 받고. 일반 택시에는 콜 안 준다고 하더라. 기사들은 현장에서 그런 꼴을 많이 본다고 함.”

일각에선 서울시가 실태 조사를 예고한 것에 대해 불만을 표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아무리 불만을 터뜨리고 항의해도 카카오는 다 봐주겠다고 대놓고 선포한 셈. 친절하게 다 알려주고선 무슨 실태 조사가 되냐?” “단속하겠다고 얘기하고 단속하는 게 어디 있나?”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네이버



새벽에 카카오로 일반콜
"불러보면 알 수 있음. 분명 일반콜로 불렀는데 열에 아홉은 카카오택시가 옴."

ID 'ehgu****'

■ #다음



목적지를 왜 입력해서

"골라 태울 수 있게 만든 거부터가 아주아주 잘못됐다. 그냥 호출만 하도록 해라. 목적지를 입력하니 당연히 골라 태우지. 카카오 뜯어 고쳐라."

ID '고찬진'

■ #다음



진짜 카카오택시 이용하기
"힘듦. 도착지가 안 뜨게 해야 함."

ID 'kwhy****'

■ #네이버



카카오 가까운 곳 배차
"안 해주다 1000 더 주면 콜 뜨고 배차도 시켜준다."

ID 'seea****'

■ #네이버



서울시 바보냐?

"조사한다고 미리 예고하면 카카오는 알고리즘 바꿀 것이고, 기사들은 당분간 안 골라 태우겠지."

ID 'tjh0****'

■ #네이버



공정 배차를 약속하고

"정부는 관리해라."

ID 'dudv****'

최지혜 인턴기자

■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커뮤니티 HOT 이슈는...

1. 인스티즈 〈극성 학부모로 밝혀진 조승우.jpg〉

2. 더쿠 〈케이팝 뮤비에서 이제는 그만 쓰여도 괜찮지 않을까 싶은 로케이션 탑3〉

3. 네이트판 〈연습실에서 수제비 끓였던 스우파 댄서〉

4. 오늘의유머 〈한의원 이름이 귀여워요〉

5. 웃긴대학 〈야 너 무슨과냐?.jpg〉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