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쓱데이' 신동빈 '롯데온세상'..연말세일 한판 승부

김태성 2021. 10. 12. 17:4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세계 18개 계열사 총출동
정상가 대비 최대 70% 싸게
롯데는 백화점, 호텔 등 동원
'롯데온세상' 할인전으로 맞불
이베이는 라이브커머스 행사
코세페 내달 1일부터 보름간
신세계그룹 쓱데이와 롯데쇼핑의 롯데온세상을 시작으로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블랙프라이데이까지 연말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할 1년 중 최대 할인 행사가 잇따라 열린다. 연말 세일 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셈이다. 올해는 계속되는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예년보다 온라인 할인 행사 규모가 더 커진 것이 특징이다.

12일 신세계그룹은 이달 말 이마트·SSG닷컴 등 18개 유통 계열사가 총출동하는 연중 최대 할인 행사인 '2021 대한민국 쓱데이'를 연다고 밝혔다. 쓱데이는 1년에 한 번 신세계그룹이 온·오프라인 유통 역량과 인프라스트럭처를 총동원해 고객들에게 최고 혜택을 제공하는 쇼핑 축제다.

행사 첫해인 2019년에는 하루 동안 4000억원, 작년에는 이틀간 6400억원의 매출을 거두며 명실상부한 국내 대표 쇼핑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로 세 번째인 이번 행사는 오는 25~29일 5일간의 사전 행사와 30~31일 이틀간의 본행사로 진행된다. 오프라인 매장 방문 고객들이 분산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본행사를 이틀간 나눠 개최한다.

특히 올해는 예년보다 온라인 행사 비중이 커진 것이 특징이다. 그룹 통합 온라인몰 SSG닷컴이 행사를 주도하고 에스아이빌리지(S.I.VILLAGE), 신세계TV쇼핑, 굳닷컴(신세계까사) 등 비대면 플랫폼도 행사 물량을 대거 풀기로 했다. 참여 업체도 W컨셉이 포함되며 역대 최다인 18개로 늘었다. 이를 통해 온라인 제품 비중은 지난해 35%에서 올해 50%로 커진다. 최근 이마트가 인수한 이베이코리아는 아직 기업결합심사가 끝나지 않아 이번 행사에는 참여하지 않는다.

올해 쓱데이 행사의 콘셉트는 '신세계가 신세계와 경쟁하는 날'이다. 그룹 내 각 계열사들이 소비자에게 더 큰 혜택을 주기 위해 서로 경쟁한다는 뜻이다. 행사 기간 SSG닷컴은 할인 쿠폰, 청구 할인이 포함된 '트리플 10' 쇼핑 혜택을 선보이고 앱을 방문해 출석체크하면 아이폰13, 갤럭시Z플립 등 다양한 경품을 주는 행사를 연다. 이마트에서는 주요 생필품을 1+1 또는 최대 50% 할인가에 구입할 수 있고 신세계백화점에서는 앱을 통해 쇼핑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한다.

롯데쇼핑도 오는 18~27일 연중 최대 할인 행사인 '롯데온세상'을 열고 연말 쇼핑 수요 잡기에 나선다. 이 행사에는 롯데백화점과 마트, 슈퍼, 홈쇼핑, 하이마트 등 유통 계열사를 비롯해 롯데호텔, 롯데월드, 롯데제과, 롯데시네마 등 롯데그룹 계열사가 총출동해 최대 20% 할인 쿠폰과 15% 카드 추가 할인 등 혜택을 제공한다. 결제 금액의 최대 10%를 엘포인트(L.Point)로 적립해주고 인기 브랜드가 참여하는 라이브 퀴즈쇼, 최신형 휴대폰과 호텔 숙박권, 명품 등을 내건 경품 등 고객 참여형 행사도 대거 연다.

국내 최대 오픈마켓 기업인 이베이코리아도 다음달 1~12일 연중 최대 할인전인 '빅스마일데이'를 개최한다. 역대 가장 많은 브랜드가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라이브커머스를 강화해 고객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브랜드별 단독 혜택도 제공한다.

한편 국내 최대 규모 쇼핑 행사인 코리아세일페스타는 다음달 1일부터 보름간 전국에서 열릴 예정이다.

[김태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