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트트랙 심석희, 태극마크·메달연금 빨간 불..최민정 측 "승부조작 넘어 범죄"

조은지 2021. 10. 12. 17:3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쇼트트랙 심석희, 태극마크·메달연금 '빨간 불'
최민정 측 "승부조작 넘어 범죄행위..진상조사 요구"
기자회견 '불화설' 질문도..심석희 "멋진 한팀"
체육회-빙상연맹 합동조사팀 구성..고의충돌 논의

[앵커]

쇼트트랙 심석희 선수가 동료 욕설과 고의충돌 의혹 등으로 국가대표팀에서 분리돼 자숙 중인 가운데, 태극마크와 메달연금에도 '빨간 불'이 켜졌습니다.

평창올림픽에서 심석희의 '반칙'으로 넘어졌던 최민정 측은 철저한 진상 조사를 요구했습니다.

조은지 기자입니다.

[기자]

평창올림픽 1천m 결승에서 '문제의 충돌'이 일어난 뒤, 최민정은 절뚝거리며 말없이 퇴장했고 심석희는 사고였다고 말했습니다.

[심석희 / 쇼트트랙 국가대표(지난 2018년) : 아웃으로 나가는 부분이 겹치다 보니까 부딪히면서 넘어지는 부분이 생겼는데 그래도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골인했으니까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해요.]

이튿날 결산 기자회견에서는 여자 쇼트트랙 투톱인 둘의 불화설이 공식 질문으로 나왔는데, 최민정과 심석희 모두 일축했습니다.

[최민정 / 쇼트트랙 국가대표 (지난 2018년) : (심)석희 언니나 저나 같은 목표를 향해서 가는데, 같은 꿈을 이루려고 하고 가는 사람들한테 사이가 안 좋다고 하는 건 좀 아닌 것 같고요.]

[심석희 / 쇼트트랙 국가대표](지난 2018년) : 저희 둘뿐 아니라 저희 다섯 명 모두가 우리나라 국가대표로서 정말 멋있는 한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심석희가 조항민 당시 대표팀 코치와 주고받은 메시지가 뒤늦게 공개되면서, 최민정 측은 진상조사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최 선수의 매니지먼트사 올댓스포츠는 고의충돌 의혹을 비롯해 심석희와 조항민 전 코치 관련 논란을 밝혀달라고 체육회와 빙상연맹에 공문을 보냈습니다.

메시지 내용이 사실이면 승부조작을 넘어 범죄 행위라며, 내년 베이징올림픽에서 어떤 매국을 할지 우려된다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첫 화두는 '심석희 사태'였습니다.

심석희는 오는 금요일 예정됐던 대한민국 체육상 수상이 사실상 박탈됐고, 태극마크와 메달연금까지 위태로운 상황입니다.

[정청래 / 더불어민주당 의원 : 경기력 향상 연구 연금(메달연금) 대상이기도 해요, 이건 어떻게 됩니까?]

[이기흥 / 대한체육회장 : 그런 모든 제반 문제들이 사실 행위에 대한 확인이 선행돼야 다음 조치를…. (국가대표 선수 자격 문제까지 앞으로 논의되겠네요?) 그렇습니다.]

체육회와 빙상연맹은 조만간 합동조사팀을 꾸려 고의 충돌 여부와 대표선수 관리 감독 등 제기된 문제 전반을 살필 계획입니다.

한편 유출된 메시지 내용은 조재범 전 코치의 성폭행 혐의 수사 과정에서 디지털 포렌식을 거쳐 법원과 피고인 측에 제출된 정식 증거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YTN 조은지입니다.

YTN 조은지 (zone4@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지금 YTN 네이버 채널을 구독하면 선물을 드려요!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