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보는 스타벅스 굿즈 열풍

이덕주 2021. 10. 12. 11: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스타벅즈 굿즈(기획상품) 대란이 뜨겁다. 스타벅스는 지난달 28일 하루,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음료를 주문하면 리유저블 컵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스타벅스 50주년 기념으로 특별히 디자인된 컵은 한정 수량에 선착순으로 제공돼 소비자의 소장 욕구를 자극, 전국의 스타벅스 매장에 방문객이 몰린 것이다.

스타벅스의 굿즈 대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피규어, 서머 레디백 등 매 시즌별로 굿즈를 출시하며 이미 여러 번 대란의 주인공이었다. 굿즈 출시일에 이른 아침부터 매장에 사람들이 몰리고, 전용 앱 접속 지연현상이 나타나는 등 스타벅스 굿즈는 늘 화제를 몰고 다닌다. 이에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티디아이)는 이번 스타벅스 굿즈 이벤트가 매장 방문 및 앱 사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봤다.


Trend 1. 굿즈 이벤트 당일 스타벅스 방문객 증가

TDI(티디아이)의 분석 플랫폼인 데이터드래곤을 통해 Tmap을 이용하여 스타벅스 매장을 찾은 방문객의 동향(기간: 9월 23일~9월 30일)을 분석했다. 특별한 이슈가 없는 평일인 9월 23일(목)을 기준으로 24~30일의 차량 도착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본 결과, 23일 대비 28일은 80.4%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굿즈 이벤트가 열린 날의 차량 도착수는 주말(25~26일)보다 더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이벤트 당일 실제로 굿즈를 위해 매장을 방문한 이들이 많았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Trend 2. 굿즈 이벤트, 앱 신규 설치자와 일간 활성 사용자에도 영향

스타벅스 전용 앱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앱 신규 설치자를 분석한 결과, 23일 대비 24~27일은 감소 추세이지만, 28일에는 3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굿즈 이벤트 당일, 매장 도착 전에 미리 커피를 주문해 최대한 빨리 음료를 받으려는 소비자들의 심리가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소비자들의 이러한 심리는 일간 활성 사용자(DAU) 분석에도 나타났다.
23일 대비 28일에는 일간 활성 사용자가 108.1% 증가해 다른 날보다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실제로 굿즈 이벤트 당일에는 앱 동시 접속자가 몰리며, 접속 지연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스타벅스 앱 신규 설치자, 일간 활성 사용자 분석 결과를 종합해 보면, 오프라인 굿즈 이벤트가 앱 사용 동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뜨거운 굿즈 열풍은 현재 진행형으로, 스타벅스를 비롯한 음료 업계를 달구고 있다. 우산을 선보인 커피빈, 캠핑의자를 출시한 할리스커피 등 프랜차이즈 커피 업계는 시즌별로 다양한 굿즈를 출시하며 고객의 발길을 이끈다. 특히 희소함과 특별함에 큰 가치를 부여하는 MZ세대의 심리를 공략하며 굿즈 마케팅은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업계의 굿즈 마케팅은 앞으로 더 커질 것이며, 소비자들의 굿즈 사랑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TDI는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TDI 진정은 매니저 tdinews@nsmg21.com]

Copyright ⓒ TDI.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