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데이터정책위 신설키로..데이터 거래사 양성도 추진

조성흠 2021. 10. 12. 11: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국가 데이터 산업 정책을 총괄할 컨트롤타워로 '국가데이터 정책위원회'를 신설키로 했다.

아울러 데이터 사업자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해 지원을 추진하고 새로운 일자리인 데이터 거래사도 양성키로 했다.

향후 데이터 거래 활성화에 대비해 안전한 데이터 거래를 지원할 새로운 일자리인 데이터 거래사 양성도 추진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산업 육성 위한 '데이터 기본법' 국무회의 의결
사업자 법적근거 마련·산업진흥 종합계획 수립.."세계 최초 법제화"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정부가 국가 데이터 산업 정책을 총괄할 컨트롤타워로 '국가데이터 정책위원회'를 신설키로 했다. 아울러 데이터 사업자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해 지원을 추진하고 새로운 일자리인 데이터 거래사도 양성키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12일 데이터 산업 발전 기반 조성과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겨냥한 '데이터 산업진흥 및 이용촉진에 관한 기본법'(데이터 기본법)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해외 주요국이 데이터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에서 산업 육성 전체를 아우르는 기본법을 세계 최초로 마련한 사례"라고 설명했다.

데이터 기본법은 범부처 데이터 컨트롤 타워로서 국가데이터 정책위원회를 국무총리 소속으로 신설하고, 3년마다 데이터 산업 진흥을 위한 종합 계획을 심의·확정토록 했다.

아울러 데이터 거래·분석제공 사업자에 대한 신고제 도입과 함께 필요한 재정적·기술적 지원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도록 했다. 관련 분야 창업·중소기업에 대해서도 역량 강화 컨설팅과 사업화 등을 지원하게 규정했다.

향후 데이터 거래 활성화에 대비해 안전한 데이터 거래를 지원할 새로운 일자리인 데이터 거래사 양성도 추진한다.

데이터 거래사는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 거래에 관한 상담·중개·알선 등을 수행한다. 과기정통부는 데이터 거래사 등록제 운영과 교육 등 지원을 제공한다.

데이터 공정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 데이터 가치평가·자산보호·분쟁조정위원회도 도입된다. 분쟁조정위는 데이터 생산·거래·활용 관련 분쟁 조정을 맡는다.

이번 데이터 기본법은 약 6개월간 하위법령 제정 작업 등을 거쳐 내년 4월께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이번 법 시행으로 정부가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충실히 하고 데이터가 국민의 삶의 변혁을 이뤄내기를 기대한다"며 "법 시행을 위한 후속 조치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josh@yna.co.kr

☞  법원, '음주 측정 거부' 래퍼 장용준 구속영장 발부
☞ 싱가포르서 20대 한국인 여자 화장실 몰카로 철창행
☞ "나도 모르게 더불어민주당 당원 가입"…고소장 접수
☞ '무엇이 궁금했나' 이웃 집 현관문에 귀대고 엿듣다가…
☞ 오피스텔 안 준다고 아버지 때려죽여…어머니는 선처 탄원
☞ 전 연인 살해 후 시신 훼손한 50대…범행 실토한 이유는
☞ "골프장 간 남편 없어진지 열흘 넘었는데"…실종인가 가출인가
☞ 조난당한 바이든 도왔던 아프간 통역사 탈출 성공
☞ '욕설 논란' 심석희, 동료와 분리 조치…월드컵 출전 불발
☞ 폴 매카트니 "비틀스 깬 건 존 레넌…'짜릿하다'고 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