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앤 직설] 한은, 기준금리 연 0.75% 동결..집값·물가·환율 다 '들썩'

SBSBiz 2021. 10. 12. 10:24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경제 와이드 이슈& '직설' - 신세돈 숙명여대 명예교수, 배재수 송현경제연구소 국제경제본부장, 허인 가톨릭대 경제학과 교수

해법을 찾는 토론, 이슈앤 직설 시작하겠습니다. 한국은행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통화정책방향 결정 회의를 개최합니다. 높은 물가 오름세가 지속하고 있는 데다 가계부채 억제와 같은 금융 불균형 완화에 대해 경고 메시지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이번 금통위에서 어떤 메시지가 나올지 관심인데요. 10월 금통위 관련 소식 지금부터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Q. 인플레이션만 보면 기준금리를 올려야 하는 상황인가요?

Q. 가계부채가 1,800조를 넘었습니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올린다고 가계 부채가 잡힐까요?

Q. 최근 증시가 크게 흔들리고 있는데요. 금통위가 금리를 인상할 경우, 더 충격이 크지 않을까요?

Q. 이달 들어 원화 약세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원화 약세가 계속해서 이어질까요?

Q. 미국의 저조한 9월 신규고용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 우려는 더 커졌습니다. 이렇게 되면 국내 증시에도 영향이 있지 않을까요?

Q. 이주열 총재의 임기인 내년 3월까지인데요. 그 전에 추가 기준 금리 인상이 있을까요?

Q. 미·중 무역 갈등 확대 시 한국 경제에 최대 3조5800억 원 규모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양국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한 만큼, 괜찮을까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에서 SBS Biz 뉴스 구독하기!

돈 세는 남자의 기업분석 '카운트머니' [네이버TV]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