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14년 간의 한글 사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가 9일 한글날을 기념해 '네이버 한글날' 캠페인 페이지를 공개했다.
네이버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그간 한글의 아름다움을 조명하기 위해 들여온 노력의 결과도 함께 소개했다.
한글 글꼴 제작·배포는 네이버가 지난 2008년부터 지속해온 대표 한글 홍보 캠페인이다.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통해 네이버 본문용 서체인 나눔고딕체와 나눔명조체를 시작으로 나눔스퀘어체, 나눔스퀘어라운드체 등 서체를 개발해 무료 배포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한글날’ 페이지 공개…글꼴의 역사, 문학 작품, 맞춤법 등 망라
네이버가 9일 한글날을 기념해 ‘네이버 한글날’ 캠페인 페이지를 공개했다.
네이버는 지난 14년간의 한글 홍보 서비스를 해 왔다. 이번에 선보인 캠페인 페이지에는 한글 글꼴의 역사부터 대표 문학 작품, 맞춤법 제정 과정 등 한글과 연관된 다양한 정보를 망라했다.
사용자 스스로 맞춤법 이해도를 확인해볼 수 있는 이색 이벤트인 ‘한글날 맞춤법 시험’도 제공된다. 일상에서 혼동하기 쉬운 여러 유형의 맞춤법을 간단한 퀴즈로 제시하는 방식이다. 결과 페이지에는 퀴즈 점수, 답안과 함께 네이버의 인공지능(AI) 기술이 집약된 키보드 앱 ‘스마트보드’도 함께 소개됐다. 스마트보드는 문장 단위로 한글 맞춤법을 검사하고 수정하는 기능을 제공해 별도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하지 않아도 맞춤법 확인이 가능하다.
네이버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그간 한글의 아름다움을 조명하기 위해 들여온 노력의 결과도 함께 소개했다. 2019년 네이버가 클로바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제작한 ‘나눔손글씨’ 109종이 대표 사례다. 나눔손글씨는 공모를 통해 접수된 다수 사용자의 손글씨를 국내 최고 수준의 OCR(광학 문자 판독) 기술과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글꼴로 만들어낸 것이다.
한글 글꼴 제작·배포는 네이버가 지난 2008년부터 지속해온 대표 한글 홍보 캠페인이다.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통해 네이버 본문용 서체인 나눔고딕체와 나눔명조체를 시작으로 나눔스퀘어체, 나눔스퀘어라운드체 등 서체를 개발해 무료 배포하고 있다.
김병채 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 핵무기 보유 결정하면 동맹 미국은 지지해야”
- 이다영측 “폭언·폭행 주장한 남편, 이혼 대가로 금전 요구”
- 아나운서 출신 오정연, 진한 화장에 담배까지
- “딴 여성과 술마신다” 동거남 집단폭행해 의식불명
- ‘먹는 코로나 치료제’ 복용 후 성관계 안 된다고?
- 이재명 “배당 중단·부당이득 환수하라” 이제 와서…
- ‘부정경선’ 황교안 주장에, 野 “조사하겠다”
- 윤석열측 ‘4%p 앞서’ 주장에 홍준표 측 “선관위, 진상규명하라”
- ‘故 최진실 아들’ 최환희, 난데없는 ‘손가락 욕’…무슨 일?
- ‘박원순 유족 대리’ 정철승 변호사 성폭행 혐의 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