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맞은 임신부, 해열진통제 먹어도 될까?
안호균 2021. 10. 7. 05:00
기사내용 요약
발열 등 증상 있다면 아세트아미노펜 복용 가능
담당의와 상의해 백신 접종 이익·위험 판단해야
임신부는 화이자·모더나 등 mRNA 백신 권장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10월 8일부터 임신부 대상 코로나19 백신 접종 예약이 시작된다. 산모 뿐 아니라 소중한 아이의 건강에도 영향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많은 임신부들이 백신에 대한 기대와 걱정이 교차하고 있다. 7일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산부인과 안기훈 교수의 도움말을 통해 임신부 또는 모유수유부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해 알아본다.
코로나 백신 맞은 후 열나면 해열진통제 먹어도 될까?
임신부라고 해서 백신 후 발열 증상이 일반적으로 더 심한 것은 아니라고 알려져 있다. 만약 이런 증상 있을 때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해열진통제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아세트아미노펜은 국내에서 임신부가 사용할 수 있는 해열진통제 중 하나다. 대한약사회도 임신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해열진통제를 사용해야할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임신부가 코로나19 백신 맞아도 되나?
질병관리청에서 임신부들이 백신을 맞아도 좋다고 발표했으며 이에 따라 오는 8일부터 접종예약을 받고 본격적인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하지만 근거가 명확하지 않으니 담당 의사와 상의해 접종을 권고할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따라서 백신접종 생각하는 임신부들은 담당의와 상의해 접종의 이익과 위험을 판단하고, 필요하면 접종할 수 있다.
화이자·모더나·얀센·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중 어떤게 좋을까?
얀센과 아스트라제네카는 바이러스 벡터 백신이다. 바이러스 껍데기 안에 유전물질을 넣어 면역 항체를 형성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는데 혈전에 관련한 이슈가 있었다. 특히 산모의 경우에는 혈전 발생률이 조금 올라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전문가 단체에서는 바이러스 벡타 백신이 아닌 mRNA(메신저리보핵산) 백신인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이 조금 더 안전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백신 계획을 하고있는 임신부는 현재 단계에서는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을 택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임신 전 코로나19 백신을 맞는 것이 좋을까?
많은 사람들이 백신을 맞고 임신을 해도 되는 것인지, 아니면 이 시국이 지나갈 때까지 임신을 미뤄야 하는건지, 아기를 낳고 나서 백신을 맞아야 하는 것인지 궁금해해 한다. 백신을 미룰 필요는 없다. 임신 중 코로나19에 감염이 된다면 중증 감염으로 악화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임신 전 또는 임신 기간 중 백신을 맞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받을 계획인데 임신을 연기해야 하나?
미국 질병청 등 전문가 단체에서는 임신을 연기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백신 자체로 임신 예후가 나빠지는 게 아니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현재 코로나 시국에서 오히려 백신 접종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따라서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예방접종 후에 임신을 연기할 필요는 없다.
임신부가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태아도 항체가 형성될까?
백신 자체가 태아한테 가는 것은 아니다. 백신을 맞게 되면 모체에 항체가 형성되고 항체가 태반을 통과해 태아한테 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태아도 어느 정도 보호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담당의와 상의해 백신 접종의 이득과 위험을 면밀하게 판단하는 것이 좋다.
임신부가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태아가 코로나에 감염되지는 않을까?
백신 자체는 살아있는 바이러스가 아니다. 항체 형성만을 위해 최소한의 유전물질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감염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모유수유 중 코로나19 백신을 맞아도 될까?
현재 나온 백신은 근육에 주사를 하자마자 대부분 파괴가 되고 항체를 만드는 일만 하기 때문에 실제로 모유수유를 통해서 아이가 감염이 되는 문제가 생기는 일은 없다고 볼 수 있다. 또 실제 모유가 아이의 입으로 들어가서 위액에 들어갔을 때 아이의 위산을 통해 대부분의 물질 파괴가 되기 때문에 아이에게 문제가 되는 경우는 없다고 알려져 있다.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기형 출산 위험이 증가하나?
현재까지 나온 데이터를 보면 코로나19에 감염돼도 태아가 문제가 생겨서 기형이 발생한 경우는 일반 코로나 감염 아닌 그룹에 비해 더 증가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임신부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비임신부보다 위험한가?
임신부나 비임신부나 코로나19 감염됐을 때 증상에 큰 차이는 없다. 다만 중증 감염일 경우 임신부의 예후가 좀 더 안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적절한 예방과 치료 필요하다. 임신 중 중증 감염이 됐을 경우 유산, 조산, 임신성 고혈압, 산후 출혈 등 임신성 합병증 증가하기 때문에 더 위험하다고 볼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ahk@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뉴시스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흡연 논란' 옥주현, 이번엔 목에 장침 꽂아 "흔치 않은 일"
- '강남역 여친 살해' 의대생 사형 구형…유족, 무릎 꿇고 엄벌 탄원(종합)
- [단독]'화천 토막 살인' 軍 장교, 살인 후 피해자인척 보이스톡…미귀가 신고 취소 시도
- 죄수복 입은 김정은 철창 안에…스위스에 걸린 광고
- 한지일, 100억 잃고 기초수급자 "고독사 두려워"
- '연봉 7000만원' 전공의 수련수당…필수의료 유입 실효성 의문
- 축구 경기중 날아온 '돼지머리'…발로 찼다가 부러질 뻔(영상)
- 추성훈 "사람 안 믿는다"…왜?
- 나나, 상의 탈의 후 전신타투 제거…고통에 몸부림
- 장가현 "전남편 조성민, 베드신 간섭…신음소리도 물어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