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경부암, 4기여도 수술과 항암치료 병행하면 생존률 높아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뇌와 눈을 제외하고 코나 부비동, 구강, 안면, 후두, 인두, 침샘, 갑상선 등 머리와 목의 모든 부분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악성종양을 일컫는 '두경부암'.
발생한 위치에 따라 구강암, 후두암, 인두암, 침샘암, 갑상선암, 비부비동 암 등으로 나뉜다.
이 같은 두경부암 환자는 암이 상당히 진행된 '4기'에 들어서도 항암 화학 방사선요법과 함께 수술 치료를 병행하면 생존율이 높아진다는 국내 연구진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당 암, 두경부암의 90% 차지..4기에 진단돼 생존율 30%에 불과"
"수술·항암요법 병행 그룹, 항암요법만 시행 그룹보다 5년 생존률↑"
"말기 두경부암 치료, 수술·항암요법 병행이 '생존율 향상'에 이득"
뇌와 눈을 제외하고 코나 부비동, 구강, 안면, 후두, 인두, 침샘, 갑상선 등 머리와 목의 모든 부분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악성종양을 일컫는 ‘두경부암’. 발생한 위치에 따라 구강암, 후두암, 인두암, 침샘암, 갑상선암, 비부비동 암 등으로 나뉜다.
이 같은 두경부암 환자는 암이 상당히 진행된 ‘4기’에 들어서도 항암 화학 방사선요법과 함께 수술 치료를 병행하면 생존율이 높아진다는 국내 연구진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학교 은평 성모병원 두경부암센터 박준욱 교수팀은 2010∼2016년 전국 17개 의료기관에서 4기 두경부 편평 상피세포암(IVa)으로 치료받은 환자 1033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두경부암은 세계적으로는 매년 약 70만 명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하고, 35만 명이 사망하는 발병률 6위의 암이다. 이 가운데 ‘두경부 편평 상피세포암’이 90% 이상을 차지한다.
이 암은 말기에 근접한 4기에 진단되는 경우가 많고, 병기 진단과 예후 예측이 어려워 국소부위 진행성인 경우 생존율이 30%에 머물러 있다.
두경부암은 말하고 삼키는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4기에 진단되는 두경부암에 대해서는 수술 치료를 포함해야 할지를 두고 의료진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수술과 항암 화학 방사선요법을 병행한 그룹(765명)과 항암 화학 방사선요법만 시행한 그룹(268명) 등으로 나눠 5년 생존율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수술 그룹의 전체 생존율(재발 여부와 상관없이 생존하는 비율)은 64.4%, 무병 생존율(치료 후 재발 없이 생존하는 비율)은 62%로 나타났다.
하지만 항암 화학 방사선요법만 시행한 그룹은 전체 생존율과 무병 생존율이 각각 49.5%, 45.4%에 불과했다.
박준욱 교수는 “말기 두경부암 치료에 있어 수술치료가 생존율 향상에 이득이 있다는 점을 밝혀낸 데 의의가 있다”면서 “향후 명확한 두경부암 치료 성적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이비인후과학 분야 국제학술지 ‘임상 및 실험 이비인후과’(Clinical and Experimental Otorhinolaryngology) 최근호에 실렸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북한과 전쟁 나면 참전하겠습니까?”…국민 대답은? [수민이가 궁금해요]
- 박지윤 최동석 향한 이혼변호사의 일침…"정신 차리세요"
- “이 나이에 부끄럽지만” 중년 배우, 언론에 편지…내용 보니 ‘뭉클’
- “송지은이 간병인이냐”…박위 동생 “형수가 ○○해줬다” 축사에 갑론을박
- “식대 8만원이래서 축의금 10만원 냈는데 뭐가 잘못됐나요?” [일상톡톡 플러스]
- “홍기야, 제발 가만 있어”…성매매 의혹 최민환 옹호에 팬들 ‘원성’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