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 폭풍 성장 LFP 배터리 시장 더 커진다..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리튬인산철(LFP) 배터리가 값 싼 가격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전기차 업계의 관심을 끌어모으고 있다.
특허 만료 시점도 다가오고 있어 LFP 배터리 시장의 성장은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비싼 가격과 화재 가능성이 전기차 시장을 발목잡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는데 LFP 배터리는 이 두가지 조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내년 미국에서도 특허가 만료된다면 LFP 배터리 탑재 전기차를 판매할 수 있는 시장이 대폭 늘어나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리튬인산철(LFP) 배터리가 값 싼 가격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전기차 업계의 관심을 끌어모으고 있다. 특허 만료 시점도 다가오고 있어 LFP 배터리 시장의 성장은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고급 전기차에는 니켈 함량을 높인 삼원계 기반 배터리가, 보급형 전기차에는 LFP 배터리가 탑재되는 양상이 나타날 것으로 전기차 업계에서는 예상하고 있다.
6일 시장조사업체 아다마스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올 상반기 판매된 전기차에 탑재된 LFP 에너지량은 지난해 상반기 대비 1500% 증가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LFP 배터리의 점유율은 15% 안팎으로 전체 시장 중 5위다.
그동안 중국에서 생산하는 저렴한 배터리라고 평가받았던 LFP 배터리가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제품으로 부상한 모습이다.
최근들어 LFP 배터리에 대한 전기차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LFP 배터리가 삼원계 배터리보다 성능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값비싼 광물이 들어가지 않아 가격이 저렴하고 화재 가능성이 낮다. 비싼 가격과 화재 가능성이 전기차 시장을 발목잡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는데 LFP 배터리는 이 두가지 조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다만 LFP 배터리는 현재 특허 문제로 중국에서만 생산하고 있다. 외신에서는 "LFP 배터리의 지적재산권(IP)을 관리하는 컨소시엄이 10여년전 중국 배터리 업체와 합의를 맺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중국 내에서만 판매하는 조건하에 이같은 합의를 체결한 것으로 전해진다.
LFP 배터리와 관련된 주요 특허가 내년 4월 미국에서 만료될 예정이어서, LFP 배터리 시장이 더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유럽에서는 이미 지난해 9월 같은 특허가 만료됐다. 테슬라가 LFP 배터리 탑재 전기차를 유럽에 판매하기 시작한 시점도 유럽내 LFP 배터리 관련 특허가 만료된 시점과 맞물린다. 내년 미국에서도 특허가 만료된다면 LFP 배터리 탑재 전기차를 판매할 수 있는 시장이 대폭 늘어나게 된다.
테슬라는 전체 전기차 판매량 중 3분의 2에 LFP 배터리를 탑재하겠다는 목표를 밝혔고, 폭스바겐·포드·스텔란티스 등 완성차 업체들도 LFP 배터리를 사용하겠다고 언급했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LFP 배터리에 관심을 보이는 완성차 업체들이 많아 배터리 업체로서는 LFP라는 선택지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실제 삼원계 배터리를 고집해왔던 국내 배터리 업체들도 LFP 배터리에 눈을 돌리고 있다. SK온은 최근 LFP 배터리 개발을 검토하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고, LG에너지솔루션 역시 LFP 배터리 관련 전략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철완 서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중저가·보급형 전기차 모델은 LFP 배터리가 장악하게 될 것으로 보여 국내 업체들은 하이엔드 전기차를 위한 하이니켈 배터리와 LFP 배터리를 모두 생산하는 투트랙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며 "중국 업체들은 이미 셀투팩(CTP) 기술 등으로 LFP 배터리의 에너지밀도를 실용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린 상태"라고 말했다.
김위수기자 withsuu@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친 머리 등 수차례 폭행해 숨지게 한 30대…유족 "살인죄 적용했어야"
- 환자 뱃속이 공구상자?…1kg 넘는 못·나사 쏟아져 의료진 `경악`
- 초등생 여아 숨진 채 발견…목에 흉기 찔린 30대 부친은 의식불명
- 새가 부딪히자 100명 탄 항공기 불탔다…승객들 비상탈출
- 비극으로 끝난 청혼 이벤트…"나랑 결혼해줘" 현수막 단 비행기 도심 추락
- KDI "중장기 민간소비 증가율 1%대 중반"
- 현대차그룹, 폭스바겐 누르고 수익성 톱2 등극
- 믿을 건 밸류업뿐인데…세제 인센티브, 국회 통과 `하세월`
- 코스피 하락 베팅 `곱버스` 거래량↑…"트럼프 리스크 주의해야"
- 성수·영등포 확 바뀌나… 서울 준공업지역 규제 확 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