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그린뉴딜엑스포 스타는 전기·수소차.. "디자인·성능·친환경 다 잡았네"

이한듬 기자 2021. 10. 6. 17: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친환경 청정에너지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2021 그린뉴딜엑스포'가 6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국회수소경제포럼이 주최하고 머니투데이가 주관하는 그린뉴딜엑스포는 수소 태동기인 2019년 '대한민국 수소엑스포'로 시작해 지난해 '2020 그린뉴딜엑스포'로 외연을 확대했다.

국내 대표기업인 현대차뿐만 아니라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르노삼성 등 해외 완성차업체들도 각사의 대표 전기·수소차를 전시하며 관람객들을 사로잡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일 고양 킨텍스에서 개막한 '2021 그린뉴딜엑스포'에 설치된 현대차 부스. / 사진=이한듬 기자
친환경 청정에너지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2021 그린뉴딜엑스포’가 6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국회수소경제포럼이 주최하고 머니투데이가 주관하는 그린뉴딜엑스포는 수소 태동기인 2019년 '대한민국 수소엑스포'로 시작해 지난해 '2020 그린뉴딜엑스포'로 외연을 확대했다.

3회를 맞이하는 올해 엑스포는 국가적 탄소중립 프로젝트 가동 원년을 맞아 규모와 깊이를 더했다. 현대차·LG·SK 등 그린뉴딜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들이 참가해 각사의 친환경 기술과 비전을 소개했다.

이 가운데 관람객들의 눈길을 끈 것은 전기·수소차다. 국내 대표기업인 현대차뿐만 아니라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르노삼성 등 해외 완성차업체들도 각사의 대표 전기·수소차를 전시하며 관람객들을 사로잡았다.

벤츠는 전시장 출입구와 가까운 곳에 부스를 꾸리고 소형 전기 SUV인 신형 EQA 두대를 전시했다. EQA는 1회 완충 시 주행가능 거리는 306㎞(산업통상자원부 기준)이며 출시가격은 5990만원이다.

관람객들이 가장 흥미를 보인 것은 디자인이다. 한 관람객은 연신 “차가 너무 예쁘다”고 감탄하며 직접 운전석에 타보고 트렁크를 크기를 가늠하는 등 차량을 꼼꼼히 살폈다.

벤츠 관계자는 “주로 디자인에 대한 호평이 많았고 가격을 묻는 관람객들이 많았다”며 “소형 SUV임에도 내부가 넓어 마음에 든다는 평가도 있었다”고 귀띔했다.

6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개막한 '2021 그린뉴딜엑스포'에 설치된 메르세데스-벤츠 부스. / 사진=이한듬 기자
벤츠 부스 옆에는 르노삼성이 소형 전기차 조에와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를 전시했다. 트위지 충전 코드는 가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220볼트에 꼽혀있었는데 관람객들은 “전기차가 ‘집밥’을 먹는다는 말이 뭔지 알겠다”며 “충전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궁금하다”고 호기심을 드러냈다.

아우디 역시 고성능 전기차 RS e-트론 GT를 전시했다. 해당 차량은 아직 출시되지 않은 모델이다. 1회 충전시 최대 472㎞의 주행이 가능하다.

현대차는 이번 대회 참가 업체중 가장 넓은 부스를 설치하고 수소차 넥쏘와 전기차 아이오닉은 물론 25톤 대형 트럭에 수소충전설비를 탑재한 이동형 수소충전소 ‘H무빙스테이션’도 선보였다.

H무빙스테이션은 충전 수요가 급증하는 곳이나 수소충전소가 아직 구축되지 않은 지역에 투입하면 충전 인프라 문제 해결의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관람객들은 수소차 넥쏘에도 큰 관심을 보였다. 넥쏘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상용화된 수소차이자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수소차라는 타이틀을 갖고있다.

굴러가는 것만으로 환경에 도움이된다. 현대차 부스 관계자는 “넥쏘 1만대는 디젤 자동차 2만대분의 미세먼지를 정화하고 나무 60만 그루를 심은 것과 같은 수준의 탄소 저감 효과를 낸다”고 설명했다.
[머니S 주요뉴스]
"뽀얀 피부가 아찔"… LG 치어리더, 글래머 몸매
끈으로 아슬아슬 비키니… KIA 치어리더, 섹시 끝판왕
볼륨감 자랑?… 조현, 다 보이는 골프웨어 '헉'
"살해당한 엄마가 계속 보여요"… 그집에서 10년째?
"다리 길이 무보정?"… 블랙핑크 지수, 반바지 셋업룩
"고양이 눈빛?"… 한예슬, 터번 둘러도 미모 폭발
임영웅, '예은이 위한 쇼핑 영상' 100만뷰 돌파?
"소송 준비중"… '스우파' 엠마, 전속계약 위반했나
"나 이정재야"… SNS 개설 3일만에 팔로워 160만?
'♥소유진' 백종원, 결혼 늦게 한 이유… OOO 때문?

이한듬 기자 mumford@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