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아트페어 키아프 13일 개막..170여개 화랑 집결

강종훈 2021. 10. 6. 15: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국내 최대 미술품 장터인 한국국제아트페어(KIAF·이하 키아프)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오는 13일부터 닷새간 열린다.

2002년 출범한 키아프는 내년부터는 세계적인 아트페어인 프리즈와 함께 열기로 해 미술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올해 행사는 프리즈 공동 개최의 전초전이라 할 만하다.

올해 행사에는 세계 10개국 170여개 갤러리가 참여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5~17일 일반 관람..내년부터는 프리즈와 공동 개최
2019년 키아프 행사 전경 [한국화랑협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국내 최대 미술품 장터인 한국국제아트페어(KIAF·이하 키아프)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오는 13일부터 닷새간 열린다.

2002년 출범한 키아프는 내년부터는 세계적인 아트페어인 프리즈와 함께 열기로 해 미술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올해 행사는 프리즈 공동 개최의 전초전이라 할 만하다.

개막식이 열리는 13일은 VVIP 관람일이다. 14일은 VIP 관람일이며, 일반 관람 기간은 15~17일이다.

애초 키아프는 VIP 사전 관람 제도만 운영했지만, 올해부터 VVIP 관람일을 추가했다. 사전에 한정 판매한 VVIP 입장권이 이틀 만에 모두 팔렸다고 한국화랑협회는 6일 밝혔다.

올해 행사에는 세계 10개국 170여개 갤러리가 참여한다. 최근 미술시장 호황에 내년 프리즈 공동 개최 소식 등으로 참가 신청이 늘어 일부 갤러리는 부스를 마련하지 못할 정도로 관심이 뜨거웠다.

가나아트, 갤러리바톤, 갤러리현대, 국제갤러리, 금산갤러리, 더페이지갤러리, 리안갤러리, 아라리오갤러리, 이화익갤러리, 조현화랑, 학고재 등 국내 주요 화랑이 참가한다.

페이스, 리만머핀 등 해외 갤러리도 다수 참가한다. 쾨닉, 글래드스톤, 에스더 쉬퍼, 페레스 프로젝트 등은 처음 참여한다.

각 갤러리는 세계적인 작가들의 작품을 대거 내놓을 예정이다. 알렉산더 콜더, 조지 콘도, 바버라 크루거, 무라카미 타카시, 제니 홀저, 장-미셸 오토니엘 등 해외 유명 작가들의 작품이 나온다.

김창열, 이강소, 박서보, 이우환, 윤형근, 서승원, 양혜규 등 국내 주요 작가들의 작품도 만날 수 있다.

미술계 유명 인사와 작가들이 참여하는 토크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준비된다.

키아프는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으로만 진행됐다. 올해에는 오프라인 전시와 지난해 처음 선보인 온라인 뷰잉룸을 병행할 예정이다.

일반 방문객은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오는 15~23일 온라인 뷰잉룸에 접속할 수 있으며, VVIP와 VIP는 8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

협회는 내년부터 키아프와 프리즈가 동시에 열리면 서울이 세계 미술시장의 허브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한다.

2003년 영국에서 시작된 프리즈는 런던, 로스앤젤레스, 뉴욕에서 열리는 대규모 아트페어이다. 바젤, 피악과 함께 세계 3대 아트페어로 꼽힌다.

황달성 한국화랑협회장은 "프리즈 공동 개최 등으로 아시아 미술시장의 중심을 서울로 가져올 수 있다"며 "한국 미술시장이 최소 5배 정도 커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하며, 더 많은 한국 작가들을 외국에 소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19년 키아프 행사 전경 [한국화랑협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double@yna.co.kr

☞ "불닭볶음면에 닭고기 없어서"…韓라면 멕시코서 회수조치
☞ 신동빈 롯데 회장이 신은 9만7천원 운동화의 정체는
☞ 교사 신고에 출동해보니 아버지와 딸이 숨진 채…
☞ '갯마을 차차차' 촬영지 몸살…"혜진·두식 집 출입 자제 부탁"
☞ 백구 입 묶은 '고무줄 악마'…동물학대 용의자는 어디에?
☞ 국민의힘, '50억클럽' 명단 공개…"박영수 곽상도 그리고…"
☞ "10월말 5천명 안팎 예상"…질병관리청의 이유있는 예측
☞ 박근혜 내곡동 사저, 38억원에 고현정·조인성 소속사가 샀다
☞ 택시승객과 다투느라 고속도로 저속주행…결국 사망사고
☞ '나랑 결혼해줄래' 현수막 달고 난 비행기 도심 추락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