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 10주년' 유니티 코리아, "국내 게임 및 산업계 협업 통해 산업 성장 기여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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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년을 맞이한 유니티 코리아가 온라인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난 10년의 성장기와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국내 게임 산업은 물론 다양한 산업 분야의 디지털화를 지원했던 유니티는 이번 간담회서 국내 창작자와 미래 교육자 양성을 더욱 긴밀하게 지원하기 위한 신규 프로그램들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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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EN=고용준 기자] 10주년을 맞이한 유니티 코리아가 온라인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난 10년의 성장기와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국내 게임 산업은 물론 다양한 산업 분야의 디지털화를 지원했던 유니티는 이번 간담회서 국내 창작자와 미래 교육자 양성을 더욱 긴밀하게 지원하기 위한 신규 프로그램들을 공개했다.
유니티 코리아 김인숙 대표는 유니티 코리아의 성과와 비전을 공유하며 포문을 열었다. 2004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시작된 유니티는 2011년 한국에 진출해 올해로 국내 지사 10주년을 맞았다. 1명으로 시작했던 유니티 코리아는 이제는 100명 이상의 직원과 내부 R&D 조직을 둔 기업으로 성장했다.
현재 전세계 게임의 50%, 전세계 매출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 중 71% 유니티 엔진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국내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 중에서는 이 수치가 69.2%에 달한다. 특히, 닌텐도 스위치TM와 세계 최대 PC 게임 플랫폼인 스팀(Steam)에서도 절반 이상의 게임이 유니티 엔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비단 게임 분야뿐 아니라 전세계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진행되며 조선, 항공, 엔터테인먼트, 교육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도 유니티를 이용하고 있다. 만도, 두산인프라코어,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부산광역시교육청 등이 국내 주요 협업사로, 유니티는 1,000여 개 이상의 국내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실시간 콘텐츠 제작 사례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20여년 전 인디 게임 개발자들이 주로 활용하는 단일 제품으로 시작한 유니티는 이제 다제품 생태계를 보유하고 190여 개 국가에서 다양한 산업에 종사하는 수백만 명의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회사로 성장했다. 이에 유니티는 현재의 모습과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반영한 유니티의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공개하기도 했다.
또, 유니티는 국내 개발자들이 성장의 기회와 혜택을 더욱 많이 누릴 수 있도록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하고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유니티는 10월 중 유니티 기반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머티리얼을 제공하는 템플릿 프로젝트 ‘카야’를 선보인다. ‘카야’ 프로젝트는 유니티 코리아 이상윤 에반젤리스트가 주도해 진행한 프로젝트로,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 셰이더 그래프 등 고품질 비주얼 구현을 가능케하는 유니티 최신 기술을 활용해 제작되었다.
이에 더해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업계 크리에이터가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웹툰 템플릿도 공개했다. 해당 템플릿은 군중 장면을 그리는 경우와 같이 반복 작업이 필요할 때 도움이 된다. 실제 네이버 유명 웹툰 ‘닥터프로스트’ 내 대규모 군중 장면이 유니티와의 협업으로 진행된 장면으로, 유니티를 활용한 렌더링을 통해 작업 시간을 대폭 줄여 작업 능률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이 외에도 유니티로 오픈월드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각종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사들의 니즈를 반영해 유니티 코리아에서 제작한 M2 프로젝트도 소개했다.
유니티 코리아 김범주 에반젤리즘 본부장은 유니티의 에디터만이 아닌, 개발 생태계 전체를 위한 다양한 유니티 솔루션들을 소개하며 유니티 엔진의 핵심 기능들로 제작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유니티가 그리는 기술적 로드맵을 공유했다. 이어 권정호 사업부문 총괄 본부장은 그간 진행된 산업 분야에서의 주요 국내 기업 협업 사례에 대해 발표하며 앞으로 더욱 많은 사례가 탄생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출했다. / scrapper@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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