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오경미 신임 대법관에 임명장..이기택 전 대법관엔 훈장(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6년 임기를 모두 마치고 퇴임한 이기택(62·사법연수원 14기) 전 대법관에게 공무원 최고 훈장을 수여하며 그동안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청와대 본관 2층 접견실에서 퇴임 대법관 훈장 수여식을 열고 이 전 대법관에게 청조근정훈장을 수여했다.
훈장 수여식에는 이 전 대법관 배우자가 함께 초청됐다.
이 전 대법관은 지난달 16일 임기 6년을 모두 마치고 퇴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文대통령, 퇴임 대법관 훈장·신임 대법관 임명장 수여식
이 전 대법관에 청조근정훈장 수여…노고 감사 뜻 전달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6일 6년 임기를 모두 마치고 퇴임한 이기택(62·사법연수원 14기) 전 대법관에게 공무원 최고 훈장을 수여하며 그동안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오경미(53·사법연수원 25기) 신임 대법관에게는 임명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청와대 본관 2층 접견실에서 퇴임 대법관 훈장 수여식을 열고 이 전 대법관에게 청조근정훈장을 수여했다.
근정훈장(勤政勳章) 공무원에게 주어지는 훈장으로, 직무와 관련해 공적이 뚜렷한 경우 수여된다. ▲청조근정(1등급) ▲황조근정(2등급) ▲홍조근정(3등급) ▲녹조근정(4등급) ▲옥조근정(5등급)으로 나뉜다.
훈장 수여식에는 이 전 대법관 배우자가 함께 초청됐다. 청와대에서는 유영민 비서실장, 김진국 민정수석, 김외숙 민정수석 등이 참석했다. 이 전 대법관 배우자에게는 꽃바구니를 선물했다.
이 전 대법관은 지난달 16일 임기 6년을 모두 마치고 퇴임했다. 코로나19 여파로 별도 퇴임식은 갖지 않았다. 서울 출신의 이 전 대법관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서울민사지법 판사를 시작으로 대법원 재판연구관과 특허법원 수석부장판사,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 등을 역임했다.
이어서 문 대통령은 오 신임 대법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오 대법관은 장녀와 함께 참석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8월20일 대법관 후보 추천위원회의 임명 제청을 받아 오 대법관의 임명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국회는 인사청문회를 거쳐 지난달 16일 본회의에서 찬성 184표, 반대 19표, 기권 5표로 오 대법관 임명동의안을 가결했다.
오 대법관의 임기는 문 대통령의 재가를 받아 지난달 17일부터 시작했으나, 같은 날 예정됐던 임명장 수여식은 순연돼 이번에 하게 됐다.
전북 익산 출신인 오 대법관은 이리여고, 서울대 사법학과를 졸업한 뒤 35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서울지법에서 1996년부터 법관으로 일했으며 부산고법 등을 거쳐 지난 2011년 부산지법 부장판사를 역임했다. 서울고법, 광주고법 등에서 고법판사를 지냈다.
오 대법관은 헌정 사상 8번째 여성 대법관이 됐다. 오 대법관이 임명되면서 여성 대법관은 역대 최다인 4명으로 늘어나게 됐다. 현재 13명 대법관 가운데 여성은 박정화·민유숙·노정희 등 3명이다.
오 대법관은 지난 17일 취임사에서 "대법원의 사명은 서로 다른 의견의 제시를 허용하고 경청과 토론을 거쳐 반성하고 포용하는 자세를 통해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j87@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동방신기 출신' 시아준수, 女 BJ에 협박당해…8억 뜯겼다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