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파산 페북을 규제해달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페이스북은 그림자 속에서 작동하고 있다."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SNS) 페이스북 내부고발자가 미국 의회에 출석해 주 이용층인 10대 청소년층에게 미치는 유해성을 알고도 방치했다는 사측의 운영 실태를 낱낱이 고발했다.
청문회 의장인 리처드 블루멘탈 민주당 상원의원은 저커버그 CEO가 직접 의회에 출석해 증언하고,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페이스북에 대한 조사에 나설 것을 요청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유해성 알고도 방치"
“페이스북은 그림자 속에서 작동하고 있다.”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SNS) 페이스북 내부고발자가 미국 의회에 출석해 주 이용층인 10대 청소년층에게 미치는 유해성을 알고도 방치했다는 사측의 운영 실태를 낱낱이 고발했다. 미 의회가 서둘러 페이스북에 대한 규제에 나서달라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5일(현지시간) CNN 방송·로이터 통신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페이스북 내부고발자인 프랜시스 하우겐은 이날 미 상원 청문회에 참석해 “페이스북에서 일하면서 사측의 이익과 시민의 안전 사이에서 갈등하는 회사의 모습을 반복적으로 마주했고, 이 때마다 회사는 자신의 이익을 선택했다”며 “페이스북은 더 많은 분열과 사회적 해악을 이용해 수익을 내고 있으며,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성장을 먼저 선택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우겐은 페이스북에서 제품 매니저로 일하다 지난 5월 퇴사했다.
이날 증언에서 하우겐은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2018년 도입한 ‘의미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MSI)’ 전략이 문제의 근원이라 지적했다.
알고리즘을 조정해 사용자와 비슷한 감정과 생각을 공유하는 사람들에게 게시물 노출에 더 많은 가중치를 부여한 결과 페이스북이 더 분노하는 플랫폼이 됐고, 양극화와 잘못된 정보, 충격적 콘텐츠를 조장하는 환경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하우겐은 페이스북이 사실상 ‘도덕적 파산(moral bankruptcy)’ 상태에 놓여있다며 미 의회가 규제에 나서 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사측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더 안전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지만, 천문학적인 금전적 이익을 포기하지 않게 위해 필요한 변화를 하지 않을 것”이라며 “스스로 바뀌지 않는 만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선 법으로 (페이스북을) 규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페이스북 내부에서 행해지는 선택들은 우리 자녀이나 사생활, 민주주의, 공공 안전 등에 재앙”이라며 “최종 책임을 저커버그에 있다”고도 했다.
하우겐의 증언에 민주·공화 양당 의원들도 한목소리로 화답했다.
청문회 의장인 리처드 블루멘탈 민주당 상원의원은 저커버그 CEO가 직접 의회에 출석해 증언하고,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페이스북에 대한 조사에 나설 것을 요청했다.
댄 설리번 공화당 상원의원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이 아이의 정신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한편, 앤디 스톤 페이스북 대변인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하우겐은 이번에 폭로한 내용들을 관할하는 부서에서 일한 적이 없다. 신빙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신동윤 기자
realbighead@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붉닭볶음면인데 닭고기가 없어”…멕시코서 韓라면 퇴짜
- '오징어 게임' 정호연,인스타그램 팔로어 무려 1360만명…국내 여배우 1위
- 이번엔 가수 홍자 “코로나 백신 1차 접종 2주 뒤 이상반응”
- 축구 국대 사생활 폭로한 여친 “잘못된 판단”…돌연 사과
- “지사님한테 개기다 끌려간다”…‘대장동’ 저격한 시의원에 섬뜩한 문자
- “곱창에 누런 배설물이…” 충격 리뷰…사장은 “저희 식당의 비법” 황당 답변
- 尹 “부적이면 손바닥에 그렸겠나”…역술인 의혹엔 “모르겠다”
- “웬 미친 X이 차 부수고 도망”…20대女 ‘묻지마 벽돌테러’
- 우주서 촬영하는 첫 장편영화 크랭크인…촬영팀 태운 러 우주선 ISS 안착
- “페이스북 먹통되자…뜬 화제의 사진 한장”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