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정점식 압수수색..박지원 관련 수사도 착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연루된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6일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한편 공수처는 이날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제보 사주' 의혹으로 고발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에 대해서도 수사에 착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사저널=유경민 디지털팀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연루된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6일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공수처 수사3부(부장 최석규)는 이날 오전 9시 50분쯤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 있는 정 의원실에 검사 2명과 수사관 7명을 보냈다. 이들은 정 의원의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공수처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디지털 자료 등을 확보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수처는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있는 정 의원의 자택,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조상규 변호사의 사무실 등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사 출신인 정 의원은 당 법률지원단장으로 있던 지난해 8월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에 대한 고발장 초안을 누군가로부터 전달받아 당 당무감사실장에게 전달한 인물이다. 당무감사실은 고발장을 고발을 담당한 조 변호사에게 건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공수처는 이날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제보 사주' 의혹으로 고발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에 대해서도 수사에 착수했다.
공수처 수사2부(부장검사 김성문)는 전날 박 원장을 국가정보원법·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 측이 함께 고발한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씨(전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는 입건하지 않았다.
6일 공수처는 "국민의힘 윤석열 캠프 측이 지난달 13일, 15일에 고발한 이른바 '제보 사주' 의혹에 대한 고발 사건을 지난 5일 각각 입건 후 병합해 수사2부(부장 김성문)에서 수사한다"며 "수사 대상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며 혐의는 국가정보원법·공직선거법 위반 등"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 전 총장 측은 지난달 13일 조씨의 고발 사주 의혹 제보에 박 원장이 영향력을 미친 정황이 있다며 두 사람을 공수처에 고발했다. 윤 전 총장 측은 뉴스버스가 지난달 2일 '고발 사주' 의혹을 보도하기 전인 지난 8월11일 서울의 한 호텔 식당에서 박 원장과 조씨가 만나 제보를 사전에 공모한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후 박 원장이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자료를 갖고 있다. 내가 입 다물고 있는 것이 본인(윤석열)에게 유리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자 그가 국정원장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며 공수처에 추가 고발했다. 윤 전 서장은 윤 전 총장의 최측근인 윤대진 법무연수원 기획부장(검사장)의 친형이다. 윤 전 총장은 검찰에 압력을 행사해 윤 전 서장을 무혐의 처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골프접대·향응’ 의혹 관련 인물, 여전히 윤석열 수행 - 시사저널
- 아내 몰래 10살 친딸 3년간 성폭행한 父…2심서 감형 - 시사저널
- 탈레반은 역시 탈레반이었을 뿐 - 시사저널
- 담배시장 판도 바꾼 감사원 감사, 그 뒤에 황찬현 전 감사원장 있나 - 시사저널
- 《오징어 게임》, 美 넷플릭스 1위…한국 드라마 최초 - 시사저널
- 이정재 “《오징어 게임》 촬영 때문에 어깨 수술도 미뤘다” - 시사저널
- 뱃살 빼기 위해 필요한 3가지 원칙 - 시사저널
- ‘맨발 걷기’의 마력에 빠져드는 이유 - 시사저널
- 혈관 청소 도와주는 건강 식품 3가지 - 시사저널
- 팔·다리 말랐는데, 배만 ‘불룩’ 나오는 이유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