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산 아웃" 외쳤다가 피눈물 흘리는 중국.. 경제침체 우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이 석탄 부족으로 전력난을 겪고 있다.
지난 5일 미국 경제전문매체 CNBC에 따르면 미즈호 투자은행 비슈누 바라탄 아시아·오세아니아 경제전략실장은 "중국은 전력 부족으로 인한 경기침체를 막기 위해 더 많은 석탄이 필요하다"며 "호주와의 긴장 관계가 석탄 수입에 장애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바라탄 실장은 "중국은 호주 대신 인도네시아 등 다른 국가에서 석탄을 수입하고 있지만 충분한 양이 아니다"며 "공급망 확보 문제로 인해 경제침체가 올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5일 미국 경제전문매체 CNBC에 따르면 미즈호 투자은행 비슈누 바라탄 아시아·오세아니아 경제전략실장은 “중국은 전력 부족으로 인한 경기침체를 막기 위해 더 많은 석탄이 필요하다”며 “호주와의 긴장 관계가 석탄 수입에 장애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호주는 지난해 4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원지에 관해 국제적인 독립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당시 호주는 코로나19 발원지로 중국을 의심했다. 이에 중국은 호주산 와인, 보리 등 13개 분야에 대한 수입 제한·금지 등 경제 보복을 가했다. 문제는 수입 제한·금지 조치에 석탄도 포함됐다는 것이다.
중국은 당초 호주로부터 다량의 석탄을 공급받았다. 지난 2019년 기준 중국의 발전용 석탄 57%가 호주산이었다. 중국은 현재 호주를 대체해 석탄을 공급받을 국가를 찾지 못해 전력난을 겪고 있는 상태다.
중국은 석탄 부족을 메우기 위해 지난해 인도네시아와 15억달러(약 1조7797억원) 규모의 석탄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대체 공급원을 찾고 있으나 전력난을 해결하기엔 여의치 않다. 바라탄 실장은 “중국은 호주 대신 인도네시아 등 다른 국가에서 석탄을 수입하고 있지만 충분한 양이 아니다”며 “공급망 확보 문제로 인해 경제침체가 올 수 있다”고 밝혔다.
세계적인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올해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8.2%에서 7.8%로 수정했다. 헝다그룹 위기와 전력난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 끈으로 아슬아슬 비키니… KIA 치어리더, 섹시 끝판왕
☞ 볼륨감 자랑?… 조현, 다 보이는 골프웨어 '헉'
☞ "살해당한 엄마가 계속 보여요"… 그집에서 10년째?
☞ "다리 길이 무보정?"… 블랙핑크 지수, 반바지 셋업룩
☞ "고양이 눈빛?"… 한예슬, 터번 둘러도 미모 폭발
☞ 임영웅, '예은이 위한 쇼핑 영상' 100만뷰 돌파?
☞ "소송 준비중"… '스우파' 엠마, 전속계약 위반했나
☞ "나 이정재야"… SNS 개설 3일만에 팔로워 160만?
☞ '♥소유진' 백종원, 결혼 늦게 한 이유… OOO 때문?
☞ '45세' 이태곤, 고3때 웨딩화보 촬영을?
김동욱 기자 ase84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끈으로 아슬아슬 비키니… KIA 치어리더, 섹시 끝판왕 - 머니S
- 조현, 골프장에 간 글래머 여신… "어마어마하네" - 머니S
- 母 살해당한 집서 10년째 사는 이유?… "엄마가 계속 보여요" - 머니S
- 블랙핑크 지수, 세련된 반바지 셋업룩… "인간 디올" - 머니S
- "고양이 눈빛?"… 한예슬, 터번 둘러도 미모 폭발 - 머니S
- 임영웅, '예은이 위한 쇼핑 영상' 100만뷰 돌파… "마음도 훈훈" - 머니S
- "소송 준비중"… '스우파' 엠마, 전속계약 위반했나 - 머니S
- "Have a nice day"… 이정재, SNS 개설 3일만에 팔로워 160만? - 머니S
- '♥소유진' 백종원, 결혼 늦게 한 이유… OOO 때문? - 머니S
- '45세' 이태곤, 고3때 웨딩화보 촬영을?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