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링컨, 예정 없던 마크롱 예방..신뢰 회복 재차 손길(종합)

현혜란 2021. 10. 6. 03: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이 호주, 영국과 발족한 3자 안보 동맹 오커스(AUKUS) 때문에 등을 돌린 프랑스에 다시 한번 화해의 손길을 내밀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이 5일(현지시간)부터 개막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각료이사회(MCM) 참석차 프랑스 파리를 방문한 게 계기가 됐다.

본 보좌관은 미국 주재 프랑스 대사를 본국으로 소환했다가 다시 돌려보낸 이후 미국과 관계를 재건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기 위해 블링컨 장관을 만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0분간 단독 면담..프랑스 외교장관과도 12일만에 대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 (파리 AP=연합뉴스) 5일(현지시간) 막을 올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각료이사회(MCM) 개회식에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이 개막 연설을 하고 있다. 2021.10.6 photo@yna.co.kr

(파리=연합뉴스) 현혜란 특파원 = 미국이 호주, 영국과 발족한 3자 안보 동맹 오커스(AUKUS) 때문에 등을 돌린 프랑스에 다시 한번 화해의 손길을 내밀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이 5일(현지시간)부터 개막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각료이사회(MCM) 참석차 프랑스 파리를 방문한 게 계기가 됐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오후 엘리제궁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예방하고 40여분동안 1대1로 대화를 나눴다고 AFP, AP 통신 등이 전했다.

미국 국무부 고위 관계자는 앞으로 처리해야 할 어려운 일들이 산적해있지만, 이번 대화가 "협력을 강화하고 심화할 기회"였으며 "매우 생산적"이었다고 말했다.

엘리제궁 역시 마크롱 대통령과 블링컨 장관의 만남이 프랑스와 미국 사이 "신뢰 회복"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 예방은 마크롱 대통령 공식 일정 예고에는 없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파리 로이터=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지난 4일(현지시간) 파리 엘리제궁에서 열린 행사에서 발언을 하는 모습.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DB 및 재판매 금지]

블링컨 장관은 이날 오전 프랑스 외교부 청사에서 장이브 르드리앙 장관과 60분간 양자 회담을 했다. 지난달 23일 제76차 유엔 총회가 열린 미국 뉴욕에서 대면한 지 12일만 이다.

블링컨 장관은 이후 에마뉘엘 본 프랑스 대통령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나러 엘리제궁을 향했다.

본 보좌관은 미국 주재 프랑스 대사를 본국으로 소환했다가 다시 돌려보낸 이후 미국과 관계를 재건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기 위해 블링컨 장관을 만났다.

프랑스는 오커스 발족을 계기로 미국, 영국에서 핵 추진 잠수함 기술 지원을 받게 된 호주가 프랑스 방산업체와 맺은 잠수함 계약을 파기하기로 하면서 77조원을 허공에 날려버렸다.

그 과정에서 프랑스는 오랜 동맹이자 우방인 미국이 사전에 이러한 논의가 진행 중이라는 언질조차 주지 않았다는 데 크게 실망했다.

넋 놓고 있다가 뒤통수를 맞은 격인 프랑스는 미국과 호주 주재 대사를 본국으로 소환하는 강수를 두면서 불만을 드러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10월 중 유럽 모처에서 만나 깊이 있는 대화를 하기로 합의했다.

미국-프랑스 외교장관 회담 (파리 AFP=연합뉴스) 장이브 르드리앙(왼쪽 가운데) 프랑스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오른쪽 가운데) 미국 국무부 장관이 5일(현지시간) 오전 프랑스 파리 외교부 청사에서 만나 양자 회담을 개최했다. 2021.10.5

runran@yna.co.kr

☞ 이정재 "'오징어 게임' 시나리오 본 순간…"
☞ 교사 신고에 출동해보니 아버지와 딸이 숨진 채…
☞ 손흥민ㆍ황희찬 역사적 투샷에 '엉덩이골 논란'…왜?
☞ '아내의 노래' 부른 원로가수 심연옥씨 미국서 타계
☞ 택시승객과 다투느라 고속도로 저속주행…결국 사망사고
☞ '나랑 결혼해줄래' 현수막 달고 난 비행기 도심 추락해…
☞ 과테말라서 '백신 거부' 주민들이 접종소 습격…간호사들 억류
☞ 은평구 공인중개사 살해 30대, 인터넷방송 '강퇴'가 동기?
☞ 사탕·커피 건네며 만져…70대 버스기사 여대생 성추행 의혹
☞ 음주운전 20대 여성, 유튜버 차에 매달고 출발했다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