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앞으로 다가온 美 디폴트 고비..바이든 "유성과 충돌하기 직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연방정부의 채무불이행(디폴트) 가능성이 불거지는 것과 관련해 "미국 경제에 유성이 충돌하기 직전"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백악관 연설에서 "(미 연방정부의 부채한도 상향을 막는) 공화당의 행동은 무모하고 위험하다"고 비난했다.
이를 두고 바이든 대통령은 "현재 미국 부채 중 4분의 1(약 8조달러)이 트럼프 행정부 때 생겼으니 공화당이 협조해야 한다"며 "공화당은 러시안룰렛 게임을 중단하라"고 날을 세웠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연방정부의 채무불이행(디폴트) 가능성이 불거지는 것과 관련해 “미국 경제에 유성이 충돌하기 직전”이라고 말했다. 공화당의 비협조적 태도를 비난하고 나선 것이다. 반면 공화당은 “민주당이 알아서 할 일”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백악관 연설에서 “(미 연방정부의 부채한도 상향을 막는) 공화당의 행동은 무모하고 위험하다”고 비난했다.
2019년 민주당과 공화당은 부채 상한 적용을 올해 7월 말까지 유보하기로 했다. 하지만 양측이 부채 상한에 합의하지 못하면서 미 재무부는 국채를 추가로 발행하지 못하고 있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후속 입법을 하지 못하면 오는 18일 연방정부는 디폴트를 선언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공화당은 부채 한도 상향에 반대하고 있다. 부채 한도 설정을 내년 12월 16일까지 유보하는 법안은 공화당의 반대로 상원에서 지금까지 두 차례 부결됐다. 이를 두고 바이든 대통령은 “현재 미국 부채 중 4분의 1(약 8조달러)이 트럼프 행정부 때 생겼으니 공화당이 협조해야 한다”며 “공화당은 러시안룰렛 게임을 중단하라”고 날을 세웠다.
바이든 대통령의 압박에도 공화당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이날 공개서한을 통해 “공화당의 협조가 없어도 민주당에는 방법(예산조정 절차)이 있지 않은가”라고 말했다. 예산조정 절차를 이용하면 법안 처리에 과반의 찬성만 있어도 된다. 그러나 양당 간 합의에 비해 시간이 오래 걸리는 점과 정치적 부담 등은 걸림돌이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회 충전 250km 달리는 전기차가 1000만원대…'인기 폭발'
- "한 달 새 26% 급등"…'코스피 붕괴' 뚫고 일제히 오른 종목
- '오징어게임' 참가인원의 두 배…지난해 성인 808명 사라졌다
- "그 정도로 안죽어" 구급차 불러달라는 아내 입에 발가락 넣어
- "한국 떡볶이 먹으러 왔다"…K편의점, 동남아 2030에 인기 폭발
- '금융맨♥' 강수정, 홍콩 부촌 사모님도 "달고나" 만들기…'오징어 게임' 탈락감 [TEN★]
- 김원희 "남편, 길거리 헌팅으로 만나…소개팅 못 해봤다" ('국제부부2')
- 서동주 "직장인 '썸남' 있다"…재혼 가능성 언급
- 겨드랑이 아픈 설현에 밤잠 설치는 소진까지…백신 후유증에 '골머리' [TEN스타필드]
- 이수만 홍콩 페이퍼컴퍼니 의혹에…SM "법적 대응" 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