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4시간 상수도 상담 챗봇 '아리수톡' 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 '아리수톡'을 포함한 인공지능(AI) 기반의 민원 서비스 3종을 운영한다.
서울시는 아리수톡을 통해 이사 정산, 요금 조회, 자동 납부 신청을 포함한 43종의 상담 서비스를 24시간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김태균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반의 상수도 민원 응대 시스템 구축을 통해 높은 품질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 ‘아리수톡’을 포함한 인공지능(AI) 기반의 민원 서비스 3종을 운영한다.
서울시는 아리수톡을 통해 이사 정산, 요금 조회, 자동 납부 신청을 포함한 43종의 상담 서비스를 24시간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아리수톡과 함께 추천 답변으로 상담 품질을 높이는 ‘AI 상담 도우미’와 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질 이상을 조기에 감지하는 ‘민원 통계 분석 시스템’을 함께 운영한다.
아리수톡은 카카오톡에서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채널을 친구 추가하고 채팅창에 단어나 문장으로 질문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자동 완성 기능을 통해 한 단어만 입력해도 원하는 답변을 찾을 수 있으며 상담에 필요한 고객번호도 한 번 입력하면 자동으로 저장돼 다음 민원 상담 시 다시 입력할 필요가 없다.
특히 이사에 따른 수돗물 요금정산 서비스가 인기를 모을 전망이다. 이사 정산은 매년 서울시 수돗물 관련 전체 민원의 25.9%인 연간 37만건을 차지한다. 이사철이나 손 없는 날에 상담직원과의 통화연결이 어려웠던 시민들의 불편이 비대면 챗봇 서비스를 통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AI 상담 도우미는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텍스트로 변환하고 주요 키워드를 파악해 상담 직원의 화면에 추천 답변을 제시한다. 민원 통계 분석 시스템은 수질 민원, 수돗물 이용 불편 상담 내용을 분석하는 기능으로 수질 사고 예측과 수돗물 서비스 개선에 활용된다. 김태균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반의 상수도 민원 응대 시스템 구축을 통해 높은 품질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훈 기자 socool@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민지원금으로 한우 드셨나요'…20만원 또 나옵니다[뒷북경제]
- '트위터 빼곤 다 부서졌다'…페북 먹통에 등장한 '오징어게임'
- '외할머니 돌아가셔서…상사의 답은 '할머니랑 친하냐?'
- '축구 국대, 여러 여자와 바람' 폭로했던 여친 올린 사과문 '경솔했다'
- 20대 '벽돌' 테러에 목동 날벼락…자동차 부수고 도망갔다
- '고물값'마저 껑충 뛰는데…'월급만 그대로 입니다'
- '귀신 보는' 테슬라…아무도 없는 공동묘지서 '삐삐삐'[영상]
- 옆집 성관계 몰래 훔쳐보려고…베란다 넘은 50대 男
- '장애인 얼굴에 비닐 씌우고 폭행', 유튜버 벌은?[범죄의 재구성]
- 엉덩이 주무르고 입맞춤···성추행 못고친 20대 고참 최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