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5억 로또' 과천 무순위 청약 200가구 나온다

변수연 기자 2021. 10. 4. 18: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르면 이달부터 과천에서 무순위 청약을 진행하는 단지가 잇따라 나올 전망이다.

건설 업계에 따르면 이달 중 지식정보타운 내 첫 번째 분양 단지였던 과천제이드자이에서 무순위 청약 물량이 나온다.

이 밖에 과천 내 재건축 단지인 과천자이와 과천위버필드에서 각각 10여 가구씩 총 20여 가구가 연내 무순위 청약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르면 10월부터 무순위 청약 접수
지정타 5개단지에서만 176가구
과천주공 재건축 2곳서 20여가구
3월 무순위 청약 자격 규정 바뀌며
과천 무주택세대구성원만 접수 가능
[서울경제]

이르면 이달부터 과천에서 무순위 청약을 진행하는 단지가 잇따라 나올 전망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총 7개 단지, 200가구가량이다. 시장에서는 최대 15억 원의 시세 차익을 노릴 수 있는 과천발 로또라는 평가가 나온다.

건설 업계에 따르면 이달 중 지식정보타운 내 첫 번째 분양 단지였던 과천제이드자이에서 무순위 청약 물량이 나온다. 이번 물량은 지난 3~5월 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이 지식정보타운 분양 당첨자들을 상대로 펼친 수사에서 부정 청약 의심 사례로 적발된 40가구에 대한 재청약분이다.

같은 이유로 내년 상반기까지 과천 푸르지오 벨라르테(36가구), 과천푸르지오 라비엔오(36가구), 과천 르센토 데시앙(28가구), 과천 푸르지오 오르투스(36가구) 등 최대 176가구에서 무순위 청약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 밖에 과천 내 재건축 단지인 과천자이와 과천위버필드에서 각각 10여 가구씩 총 20여 가구가 연내 무순위 청약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과천에서만 무순위 청약 물량으로 약 200가구가 나오는 셈이다.

무순위 청약 당첨 시 시세 차익은 12억~15억 원에 달할 전망이다. 지식정보타운 내 무순위 청약은 과거 분양가와 비슷한 가격에 다시 공급된다. 지식정보타운 내 분양가는 전용 59㎡형이 5억 원대, 84㎡가 8억 원대에 공급됐다. 인근 단지인 ‘과천 푸르지오 써밋’은 현재 전용 59㎡가 17억 2,000만 원, 84㎡가 20억 5,000만 원에 실거래됐다. 호가는 23억 5,000만 원까지 올라와 있다.

높은 예상 시세 차익에 전국적 관심이 쏠리지만 수만 대 1까지 치솟는 최근의 수도권 무순위 청약 경쟁률과 달리 세 자릿수 이내에 그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해당 지역 무주택 세대 구성원(세대당 성인 1명)만 청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현지 공인중개업소나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당첨을 노리고 비거주 조건으로 전입신고할 수 있는 방을 구하는 문의가 올라오는 등 분위기가 과열되는 양상도 나온다. 실제 과천시 내 분양이 본격화한 최근 2년간 동일 주소 내 다중 세대 중 단독 세대주(1인 가구)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기도 했다. 류종우 과천시의원에 따르면 2019년 11월 737세대에서 올해 6월 말 기준 1,058세대로 늘었다.

변수연 기자 diver@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