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특구서 투자 기회 찾으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번 세미나는 2021 신남방비즈니스위크·2021 아세안 위크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특히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에 대한 투자 확대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한-아세안 경제 협력의 새로운 도약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국가별로 보면 아세안 국가 중 지난해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을 유지한 베트남은 코로나19 이후 GVC 공급망 강화를 위해 외국인 투자 유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가별 장단점 소개..우수기업 유치
공식 유튜브 채널서 생중계 예정
한-아세안센터는 6일 ‘아세안 경제특별구역-산업단지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세미나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는 2021 신남방비즈니스위크·2021 아세안 위크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특히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에 대한 투자 확대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한-아세안 경제 협력의 새로운 도약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아세안을 중심으로 새롭게 형성되는 글로벌 가치사슬(GVC)에 큰 기대를 걸고 있는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국가별로 매력적인 투자 기회를 제시할 방침이다. 한-아세안센터 측은 “아세안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국가별로 보면 아세안 국가 중 지난해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을 유지한 베트남은 코로나19 이후 GVC 공급망 강화를 위해 외국인 투자 유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최대 투자국인 한국의 우수 기업들을 유치하기 위해 비즈니스 환경 개선과 특별 인센티브를 소개한다.
최근 우리 기업의 대규모 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인도네시아는 11개의 경제특별구역에 대한 상세한 소개와 함께 인도네시아 정부의 투자 지원 정책에 대한 최신 정보를 발표할 계획이다.
싱가포르는 ‘싱가포르+1’ 전략과 함께 싱가포르 기업과의 협업 방안을 소개한다. 바이오 분야를 비롯한 싱가포르 정부의 제조업 확대 계획도 설명할 예정이다.
그 밖에도 4차 산업혁명 기지로 부상하고 있는 태국의 동부경제회랑과 말레이시아, 필리핀, 브루나이, 캄보디아,라오스, 미얀마의 주요 경제특별구역 및 산업단지에 대한 국가별 상세 발표가 이뤄진다. 아세안 진출을 고려 중인 우리 기업들은 한-아세안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이번 세미나를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각국 담당자에게 직접 질문도 할 수 있다.
한편 한-아세안센터는 한국의 제2 무역 파트너인 아세안과의 교역 확대 및 업그레이드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도 진행할 계획이다. 먼저 신남방비즈니스위크·2021 아세안 위크 기간 중에는 아세안 10개국과 인도의 우수 상품을 전시하는 ‘아세안&인도 상생 홍보관’을 서울 코엑스 C홀 전시장에서 운영한다.
아세안 10개국과 인도가 엄선한 식음료(F&B), 뷰티, 홈데코 등 코로나19로 직수입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제품들을 전시한다. 국내 수입 업체들과의 비즈니스 미팅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달 12일에는 ‘한-아세안 무역 투자 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한다.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과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을 활용한 한-아세안 교역의 양적?질적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김동현 기자 daniel@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민지원금으로 한우 드셨나요'…20만원 또 나옵니다[뒷북경제]
- 옆집 성관계 몰래 훔쳐보려고…베란다 넘은 50대 男
- '장애인 얼굴에 비닐 씌우고 폭행', 유튜버 벌은?[범죄의 재구성]
- 엉덩이 주무르고 입맞춤···성추행 못고친 20대 고참 최후
- 말 한마디 안했는데 1.1억명 열광…틱톡 인기남 '한심좌' 성공비결은 [영상]
- 백신 후유증 호소한 추성훈…'정밀검사 위해 병원 찾아' 근황 전해
- 외신도 반한 '오징어 게임' 열기…WSJ '디스토피아적 히트작, 최대 히트 작품 될 것'
- 'EPL 완벽적응'…황희찬, 뉴캐슬 상대로 첫 멀티골 '폭발'
- 가속화하는 북한판 미사일방어망...한반도 '공포의 균형' 흔드나
- 온라인서 '15분만에 품절'된 아이폰13…매장 가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