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 라이프까지 지원"..지식산업센터 시장에 부는 대규모 바람

2021. 10. 4. 08: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화 더 플렉스 시티 조감도[사진 = 포스코건설 에이스건설]
지식산업센터 시장에 규모의 경제학 바람이 불고 있다. 대형건설사들이 앞다투어 평균 건축 연면적 3만㎡ 이상의 대규모 지식산업센터 시장으로 진입하면서 그에 걸맞춘 내부 특화설계에도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각종 서비스도 과거와는 크게 달라져 외관과 조경시설의 대형화는 물론, 건물 내 영화관이나 전시관 등이 갖춰져 원스톱 라이프까지 지원하는 사업장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포스코건설과 에이스건설은 이달 대규모 지식산업센터 '신화 더 플렉스시티'를 공급한다고 4일 밝혔다.

경남 창원시 의창구 팔용동 일대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약 100m 높이에 지하 1층~지상 23층, 연면적 9만6945㎡ 규모로 조성된다. 층별로는 지하 1층~지상 2층 근린생활시설, 지하 1층~지상 6층 제조·물류 지식산업센터, 지상 7~18층 오피스형 지식산업센터, 지상 19~23층 원룸형 오피스텔로 구성된다.

저층부 제조 지식산업센터를 위해 지하 1층부터 지상 6층까지 5t 탑차가 올라갈 수 있는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적용되고 최고 층고 6.3m, 천정고 최고 4.8m(일부호실 제외)로 대형화물차도 쉽게 진출입이 가능하다. 또 호실 바로 앞에 주차할 수 있는 도어 투 도어(Door-to-Door) 시스템을 통해 상하역 작업이 쉽도록 했다.

아울러 전실에 서비스 면적인 발코니를 제공하고 일부 오피스형 지식산업센터에는 업체가 원하는 만큼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듈형 설계가 적용됐다. 근린생활시설은 업무·제조시설을 지원할 수 있는 업종이 유치될 예정이며, 상권활성화 및 독립성 보장을 위해 전면에 배치하고 동선도 분리했다. 오피스텔은 원룸형태로 거주하거나 개인사업자와 제조업체의 사무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가전제품(냉장고·세탁기·쿡탑 등)을 무상 제공한다.

아울러 공용회의실과 휴게실이 마련되는 것을 비롯해 보육시설, 구내식당, 피트니스센터도 마련된다. 1층 공개공지에는 선큰 및 포켓정원, 커뮤니티스퀘어, 필로티정원 등 공원화 공간이 조성되고, 휴게정원과 활력정원, 사색의정원, 하늘정원, 피트니스정원, 실외운동기구 등 테마정원도 갖춰질 예정이다. 전시관은 경남 창원시 의창구 팔용동 일원에 마련되며, 방문예약을 통해 정식 개관 전 관람이 가능하다.

[김태진 매경비즈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