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수익형부동산 개발시장..콘텐츠에 生死 달렸다

2021. 10. 4. 08: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비 트렌드' .. 단순 소비 → 취향. 체험 소비로 정착화
'개발 공식도 깨져' 입지 중심 → 콘텐츠 중심으로 전환해야
10월 7일(목), '부산 벡스코' 서 시장 예측..내일 접수 마감
최근 수익형부동산 개발 시장이 ‘입지 중심’에서 ‘콘텐츠 중심’으로 옮겨가고 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발달로 누구나 정보를 생산하고 가공하고 공유할 수 있어 수익형부동산 이용자의 소비패턴도 '접근성' 중심에서 체험 또는 취향 소비로 정착하된 특징 때문이다.

수익형부동산 연구개발기업 상가정보연구소 박대원 소장은 "상가, 호텔. 오피스텔 등 최근 수익형부동산 개발 시장의 움직임은 상권, 입지 등 물리적 이점에 더해 상품의 차별성, 편의성, 전문성 등에 초첨을 맞춰 상품을 내놓고 있다"고 했다.

가령, 전국의 팔도 맛집이나 달인들의 맛집을 모아논 상업시설, 도심속에서 동물 체험이 가능한 실내 동물원 입점 상업시설, 미니 아쿠라리움의 수족관 카페 입점 상업시설, 아침밥을 주는 오피스텔, 수영장 딸린 오피스텔, 애견과 동반이 가능한 호텔 등 고정관념을 과감히 탈피한 특화 상품들이 주목을 끌자 향후 개발시장도 콘텐츠 연구가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박대원 소장은 또 "불과 몇해전만해도 수익형부동산 개발이 단순 분양(판매)만을 추구했다면 먹거리, 살거리, 볼거리, 이용거리에 있어 브랜드 선호도가 분명한 MZ세대 중심으로 취향 소비의 현상이 강해진 이상 수익형부동산 역시 이런 트렌드를 반영한 개발에 포커스를 맞춰야 한다"며 "향후 수익형부동산 개발은 콘텐츠 생산력에 생사가 달렸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박소장은 매경비즈 주최로 오는 10월 7일(목) 오후 2시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리는 ‘미래 수익형부동산 개발 성공 모델 대전망 및 국제해양복합도시 상업·관광용지 투자쇼’에서 국내 미래 수익형부동산 예측과 주요 콘텐츠 사례 중심으로 강연에 나선다.

건설사(시공사), 개발업체(디벨로퍼) 등을 대상을 진행되는 이 행사는 국내 수익형부동산 현주소를 점검하고 미래 개발시장에 대한 정보도 전격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이날 행사에서는 호주 시드니급 국제해양복합도시로 주목받은 영남권 내 초대형 개발 프로젝트를 초청해 상업·관광용지별 투자성(수지분석)을 최초 공개하고 인근 홍보관 투어도 진행한다.

행사 참가 희망자(무료)는 상가정보연구소 홈페이지를 이용 하면 된다. 현재 마감은 임박한 상황이다. [김태진 매경비즈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