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재우의미·중관계사] 의화단의 난과 미국의 두 가지 대응

- 2021. 10. 3. 23: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달 24일 미국과 중국은 이달 말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와 11월 초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를 앞두고 서로의 '인질'을 교환했다.

이들 중 한 행사에서 미·중 정상회담의 개최 가능성이 점쳐졌기 때문에 양산된 결과로 볼 수 있다.

때문에 2018년 12월부터 캐나다에 가택연금 중이던 화웨이 부회장 멍완저우와 중국에서 출국금지를 당한 미국인 남매가 귀국할 수 있었다.

중국 민초의 무력 동란에 미국 또한 무력수단에 의존해야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24일 미국과 중국은 이달 말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와 11월 초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를 앞두고 서로의 ‘인질’을 교환했다. 이들 중 한 행사에서 미·중 정상회담의 개최 가능성이 점쳐졌기 때문에 양산된 결과로 볼 수 있다. 때문에 2018년 12월부터 캐나다에 가택연금 중이던 화웨이 부회장 멍완저우와 중국에서 출국금지를 당한 미국인 남매가 귀국할 수 있었다. 120년 전 베이징에서 발생한 ‘의화단의 난’으로 435명의 외국군과 3000명의 외국인 구출과정과는 달랐다. 중국 민초의 무력 동란에 미국 또한 무력수단에 의존해야 했다.
1899년 11월 산시성에서 ‘부청멸양(扶淸滅洋: 청을 돕고 서양을 멸하자)’을 기치로 중국 무술단체 의화단이 난을 일으켰다. 서구와 기독교에 강한 반감으로 무장한 이들은 서구 11개국의 외교공관과 외교관 및 민간인을 섬멸하기 위해 1900년 5월에 베이징 진입에 성공했다. 분위기에 편승한 총리아문(외국교섭 담당 관청)도 급기야 6월 19일 열강에 선전포고를 한다.
중국 의화단. 출처:위키피디아
또한 남부지방정부에도 서양인을 공격할 것을 명령한다. 무역과 상업이 성행했던 남부관료들은 주저했다. 광저우로 좌천된 이홍장의 결단만 기다렸다. 이를 무시하라며 그는 즉각 미국 측과 비밀협상을 했다. 그 결과 의화단과의 전쟁을 양쯔강 북방지역에 제한하는 ‘양쯔(揚子)협약’을 맺었다.

이들은 또한 전쟁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이 미국이라는 입장을 미 국무장관 존 헤이에게 7월 3일에 전했다. 엘리후 루트 전쟁장관 또한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게 됐다. 그러나 남북전쟁, 인디언전쟁, 스페인전쟁을 막 치른 매킨리 대통령에게 파병 결정은 쉽지 않았다. 그러나 자국민을 구하기 위해 열강 8개국과 ‘팔련군’을 조직해 의화단 평정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1901년 9월에 난을 진압하고 생존자들 구출에 성공했다. 미·중 관계에서 ‘이에는 이, 눈에는 눈’의 대응전략이 오늘날까지 유효한 단면을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주재우 경희대 교수 국제정치학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