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0만 원 캐시백..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방법은?
신경은 앵커>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이 시작됐습니다.
다음 주 까지는 출생 연도 끝자리에 따라, 5부제가 시행되는데요.
오늘은 1 또는 6인 사람이 대상입니다.
박천영 기자입니다.
박천영 기자>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력을 제고하고 소비회복세를 확산시키기 위한 상생소비지원금.
상생국민지원금은 골목상권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단 취지 아래 여행, 전시, 공연 등 온라인 거래와 영화관, 프랜차이즈 위탁점 등을 제외했지만
상생소비지원금 이들을 최대한 포함하고 있습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이번 달부터 다음 달까지 월 최대 10만 원, 모두 20만 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2분기 카드 실적이 있고 만 19세 이상이라면, 외국인을 포함해 누구나 가능합니다. 오늘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1 또는 6인 경우가 신청할 수 있는데요, 주말과 대체공휴일이 지나고, 다음 주 화요일에는 2와 7 수요일은 3과 8, 목요일 4와 9, 금요일은 5와 0년생이 대상입니다. 신청 시기와 상관없이 10월 1일부터 결제분부터 자동적으로 인정되니까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신청 순서는 사용하고 있는 9개 카드사 가운데, 하나를 전담카드사로 지정합니다. 전담카드사를 통해선 실적 합산과 캐시백 산정, 지급 등 모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전담카드사를 지정했다면 상생소비지원금 프로그램 참여 신청을 하면 신청은 마무리됩니다."
지난 2분기 실적은 전담카드사 지정 후 이틀 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령 2분기 월평균 사용액이 100만 원인 경우, 10월 한 달간 총 203만 원을 쓴다면 2분기 대비 증가액 103만 원에서 3%를 제외한 100만 원에 대한 10%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총 예산은 7천억 원으로 예산 소진 시에는 조기 종료될 수 있습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카드 실적이 모두 캐시백 대상이 되는 건 아닙니다. 이해하기 쉽게 제외 업종을 짚어드리려고 하는데요, 우선 이마트, 코스트코 등 대형 마트는 빠집니다. 온라인 결제도 인정되지만 대형 종합 온라인몰인 쿠팡과 G마켓, 11번가, SSG 등도 제외되고요, 하이마트나 전자랜드 같은 대형 전자 전문 판매점도 대상이 아닙니다. 여기에 명품전문매장과 면세점, 홈쇼핑 이용실적도 인정되지 않고요, 단란주점, 유흥주점 같은 유흥업종과 카지노, 복권방 등 사행업종, 실외골프장, 해외 직구 등도 대상이 아닙니다. 이렇게 지정돼 있는 예외업종을 제외하곤 캐시백을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10월 캐시백는 11월 15일, 11월은 12월 15일 지급될 예정으로 포인트는 업종 제한 없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캐시백을 지급받은 뒤 카드 결제를 취소하는 경우 포인트를 반납해야 합니다.
▶ 상생소비지원금 홈페이지 상생소비지원.kr
▶ 대표번호 ☎1688-0588, 1670-0577
자세한 내용은 상생소비지원금 홈페이지, 또는 각 카드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 진현기)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K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