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유산 '의궤'의 가치 조명..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 개막

김인유 입력 2021. 10. 2. 08: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1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이 2일 개막했다.

세계유산축전은 국내 세계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널리 알리기 위해 문화재청이 추진하는 행사이다.

'의궤가 살아있다'를 주제로 열리는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은 유네스코 등재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과 기록유산인 의궤(儀軌)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16개 공연·전시 프로그램을 꾸며지며, 오는 24일까지 계속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형극 등 16개 프로그램 운영..24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

(수원=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 '2021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이 2일 개막했다.

세계유산축전은 국내 세계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널리 알리기 위해 문화재청이 추진하는 행사이다.

올해 8월 공주·부여·익산에서 첫 축전이 개최된 것을 시작으로 이달까지 안동, 수원, 제주에서 차례로 열린다.

문화재청 공모 사업에 선정된 수원시는 지난해 말부터 수원문화재단과 함께 이번 축전을 준비해왔다.

수원 화성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의궤가 살아있다'를 주제로 열리는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은 유네스코 등재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과 기록유산인 의궤(儀軌)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16개 공연·전시 프로그램을 꾸며지며, 오는 24일까지 계속된다.

의궤는 조선시대 왕실과 국가 주요 행사를 그림과 문자로 정리한 책이다.

수원 화성은 1997년 12월 3일 이탈리아 나폴리에서 열린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제21차 총회에서 창덕궁과 함께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됐다.

수원화성은 정조가 생부인 사도세자 능을 수원 화산(花山)으로 옮기면서 1794∼1796년 축성한 성곽으로, 장안문·팔달문·화서문·창용문 등의 4대문과 공심돈·적대·포루·수문·암문 등 각종 방어시설로 이뤄졌다.

이 성은 평지와 산을 동시에 이용한 평산성(平山城)이라는 점에서 중국과 일본에서는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며 군사적 방어기능과 함께 정치적, 상업적 목적도 고려했다는 점도 주요 특징이다.

또 조선후기 실학사상을 바탕으로 거중기 등 과학기재를 활용해 축조된데다가 화포와 소총을 무기로 삼는 방어시스템을 갖추는 등 과학적이고 합리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화성의 공사 보고서인 '화성성역의궤'는 축성 계획, 사용된 도구, 공사일지, 동원된 인부 등을 모두 기록하고 있어 화성의 건축사적 의미를 더해주고 있다.

수원시는 이러한 역사적 배경과 의미를 담아 수원에서 열리는 첫 번째 세계유산축전을 의궤의 가치와 의미를 널리 알리는 데 초점을 맞췄다.

축전의 모든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수원문화재단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하거나 사전 녹화 후 송출하는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다. 개막식 행사는 없다.

개막일인 2일 오후 7시 30분부터 8시 10분까지 화성행궁 낙남헌에서 '화성축조, 함께함으로 살아나다' 공연이 유튜브로 생중계된다.

수원화성행궁 [수원문화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무용수 40명이 나와 수원화성을 축조하는데 일조한 백성들의 노고와 의의를 조망한다.

수원화성 축성 과정의 의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창작인형극 '화성, 완성하다'와 수원화성을 야간에 둘러보는 투어 프로그램은 사전에 녹화된 뒤 유튜브 채널로 제공된다.

오는 4일부터 15일까지 2주간 평일마다 권기봉 역사여행작가, 박시백 화백 등이 참여해 시민들과 줌으로 역사이야기를 나누는 토크콘서트가 진행된다.

길영배 수원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정조대왕의 효심과 원대한 꿈으로 축성된 수원화성에서 개최하는 이번 축제는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전하는 온라인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hedgehog@yna.co.kr

☞ V라인 되려고 양악수술? 절대 안되는 사람 있습니다
☞ 35년만에 풀린 연쇄살인 미스터리…자살하며 자백한 전직 경찰
☞ 천장서 개 오줌이 뚝뚝…올라가보니 우리에 갇힌 개 20마리가
☞ 가슴 달린 남자·수염 나는 여자…요즘 늘어난 이유?
☞ 호날두도 주유대란 못 피해…7시간 대기 후 포기
☞ 반사신경 놀랍다…표범 달려들자 지팡이로 맞짱 뜬 여성
☞ 코로나 규정 어겼다며 체포인척 女납치해 성폭행후 살해한 경찰
☞ 복권 당첨후 익사 50대, 지갑엔 미수령 복권…당첨금은 어쩌나
☞ '오징어 게임' 정호연 "세계적 응원에 신나게 다음 스텝 기대"
☞ 탁현민, BTS 열정페이 논란에 "7억원대 정산, BTS 멤버들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