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2021] "확률형 게임 아이템 한계 비판"..이상헌 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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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은 1일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가상현실(VR) 게임을 시연하며 국산 게임 비즈니스 모델(BM) 한계를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해외 게임과 국산 게임 비교를 통해 국내 게임사 확률형 아이템 BM에 대한 비판을 한 질의였다"면서 "하지만 황 장관은 게임사 BM 구조 개선을 위한 정책을 모색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엉뚱하게 VR게임 지원하겠다고 하니, 주무부처 장관 답변으로는 굉장히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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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게임 시연하며 국산 게임 비즈니스 모델(BM) 지적
[파이낸셜뉴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은 1일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가상현실(VR) 게임을 시연하며 국산 게임 비즈니스 모델(BM) 한계를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인기 게임 시리즈 ‘하프라이프’를 제작한 밸브(VALVE) ‘알릭스VR’을 시연한 뒤, 최근 발표된 엔씨소프트(엔씨) ‘리니지W’ 트레일러 게임플레이 화면을 비교했다.
이 의원은 “공교롭게도 두 게임사는 비슷한 시기에 설립됐다”면서 “설립 후 어떤 회사는 게임 수준을 이만큼 올린 반면, 국내 회사는 이용자들 결제를 유도하는 특정 BM 수준만 높여놨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는 동안 국내 매출은 잘 나왔을지 몰라도 세계 시장에서 고립은 심화되어 왔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황희 문체부 장관은 엉뚱한 대답을 해 비판을 면치 못했다. 내년에 실감형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예산을 반영했다고 답변한 것. 이에 대해 이 의원은 “해외 게임과 국산 게임 비교를 통해 국내 게임사 확률형 아이템 BM에 대한 비판을 한 질의였다”면서 “하지만 황 장관은 게임사 BM 구조 개선을 위한 정책을 모색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엉뚱하게 VR게임 지원하겠다고 하니, 주무부처 장관 답변으로는 굉장히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 의원은 이날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을 참고인으로 신청해 국내 게임 산업의 문제와 대안에 대한 질의를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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