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주용진 2021. 10. 1. 16: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남욱-정영학팀' 먹잇감 됐나…수도권 공영개발사업 곳곳 개입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의 막후 설계자로 알려진 남욱 변호사와 정영학 회계사가 민관 합동으로 추진된 경기지역 공영개발사업 곳곳에 투자자인 '선수' 또는 사업자를 선정하는 '심판'으로 개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경기지역 지자체 등에 따르면 이들은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설립 후 2013년 11월 첫 공영개발사업으로 추진한 위례신도시 공동주택 신축사업에 가족 명의로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보기: http://yna.kr/AyRcqKjDAaE

■ 노동부, 화천대유에 곽상도 아들 산재 관련 자료 요청

무소속 곽상도 의원 아들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로부터 퇴직금 50억원을 받은 게 산업재해에 대한 보상 차원이라는 주장의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고용노동부가 1일 화천대유에 자료 제출을 요청했다. 노동부에 따르면 노동부 성남지청은 이날 화천대유에 곽 의원 아들의 산재 관련 자료 제출을 요청하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전문보기: http://yna.kr/iyRUqK0DAal

■ 11월부터 '위드 코로나' 전환 목표…정부 "2주간이 중요 고비"

정부가 11월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방역체계를 '단계적 일상 회복' 이른바 '위드(with) 코로나'로 전환하겠다고 방역 스케줄을 명확히 했다. 정부는 향후 2주간이 단계적 일상회복 준비를 위한 가장 중요한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방역수칙 준수와 예방접종 참여를 거듭 당부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통제관은 1일 정례 브리핑에서 " 2주 후에는 방역상황과 접종률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조정하고, 11월에는 단계적 일상회복 체계로 전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qwRqqKqDAaa

■ 캐시백 신청 첫날, 카드사 앱 원활…시장·관청 인근 창구 분주

상생소비지원금(카드 캐시백) 신청 첫날인 1일 각 카드사 애플리케이션·웹사이트는 평소와 마찬가지로 원활하게 작동했다. 카드 캐시백은 10·11월 월간 신용·체크카드 사용액이 2분기(4∼6월) 월평균 사용액보다 3% 넘게 초과하면 초과분의 10%를 그 다음 달 현금성 카드 포인트로 돌려주는 소비장려대책이다. 1인당 월 10만원까지 최대 20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지만, 예산이 소진되면 조기에 종료될 수 있다. 이날은 출생연도 끝자리 1 또는 6인 사람이 신청할 수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PyRiqKsDAa6

■ 강군·혁신 강조한 문대통령…북한 미사일 언급은 없었다

"나는 우리 군을 신뢰합니다. 우리의 든든한 안보 태세에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1일 오전 경북 포항시 영일만에서 열린 국군의날 기념식, 군복을 입고서 단상에 오른 문재인 대통령은 축사를 하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들의 안보 불안을 잠재우기 위한 발언인 동시에 각종 사건사고로 분위기가 어수선해진 군 장병들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한 격려로 해석할 수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BxR_qKZDAah

■ 남양유업 '맛있는 우유'·빙그레 '요플레' 등 유제품가격 줄인상

우유 제품 가격이 줄줄이 오른다. 남양유업은 오는 14일부터 우유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고 1일 밝혔다. 남양유업은 통상 '흰 우유'로 불리는 시유 제품 가격을 평균 4.9% 올리고 발효유와 가공유 제품은 각각 평균 0.3%, 1.6% 인상한다.

전문보기: http://yna.kr/ZxR9qKQDAaN

■ 기시다, 금품비위 아마리 당 간사장 기용 논란…'출발부터 삐걱'

총재 선거 운동 과정에서 당 개혁을 강조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자민당 총재가 1일 금품 비리 의혹에 휩싸였던 아마리 아키라(甘利明·72) 당 세제조사회장을 간사장으로 중용해 야당 반발을 사는 등 출발부터 흔들릴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간사장은 당내에서 총재에 이은 이인자로 불린다. 총리로서 내각 업무를 주로 챙기는 총재를 대신해 사실상 당내 일인자로 돈 문제를 비롯해 선거, 인사, 국회 운영 등 당 업무 전반을 지휘하는 핵심 포스트다.

전문보기: http://yna.kr/7yR4qKwDAaH

■ "기저질환 있는 소아청소년, 코로나 백신 적극 접종해야"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와 대한소아감염학회는 12∼17세 소아청소년 중 고위험 기저질환이 있다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적극적으로 접종해야 한다고 1일 입장문을 통해 밝혔다. 이런 권고는 방역 당국이 이달부터 12∼17세 소아청소년에게 접종 기회를 부여하면서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적극적인 백신접종을 당부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전문보기: http://yna.kr/3yR8qK8DAaH

■ 모임-요양원-다중시설서 새 집단감염…감염경로 '조사중' 36.3%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는 상황에서 각종 모임과 요양원, 다중이용시설 등 곳곳에서 감염 사례가 잇따랐다. 1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서울 강북구의 한 요양병원에서는 지난달 27일 이후 이용자를 중심으로 총 13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대전 대덕구 소재의 요양원에서도 지난달 28일 이후로 이용자와 종사자, 가족 등 총 6명이 확진됐다.

전문보기: http://yna.kr/6yRKqKDDAaC

■ 아이폰13 사전판매 첫날부터 온라인몰서 '품귀현상'

애플의 새로운 플래그십 스마트폰 아이폰13이 1일 0시 예약판매 시작 이후 자급제 판매처에서 일시 품절됐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공식 홈페이지와 쿠팡, 11번가 등 자급제 온라인몰에서 아이폰13 예약판매를 시작했다. 쿠팡에서는 예약판매 시작 약 15분 만에 아이폰13 프로 시리즈와 아이폰13, 아이폰13 미니 등 제품 대다수가 일시품절됐다.

전문보기: http://yna.kr/2yRdqKPDAaZ

☞ 가슴 달린 남자·수염 나는 여자…요즘 늘어난 이유?
☞ 호날두도 주유대란 못 피해…운전기사 7시간 대기 후 포기
☞ 코로나 규정 어겼다며 체포인척 女납치해 성폭행후 살해한 경찰
☞ 복권 당첨후 익사 50대, 지갑엔 미수령 복권…당첨금은 어쩌나
☞ 팝스타 샤키라, 아들과 산책 중 야생 멧돼지에 공격받아 '아찔'
☞ '오징어 게임' 정호연 "세계적 응원에 신나게 다음 스텝 기대"
☞ 반사신경 놀랍다…야생표범 달려들자 지팡이로 맞짱 뜬 여성
☞ 탁현민, BTS 열정페이 논란에 "7억원대 정산, BTS 멤버들이…"
☞ 임신부 배 걷어차 유산시킨 만취 남성 무죄, 이유가?
☞ 무엇이 20대 여성을 절박하게 하나...급증하는 극단선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