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꿈치 움직임 등으로 센서 동력 공급 생체 발전기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팔꿈치를 구부렸다 펴는 등의 인체의 움직임을 전기에너지로 바꿔 인체 센서의 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생체 전자장치용 발전기가 개발됐다.
새 자기탄성 발전기는 팔꿈치 등의 큰 동작뿐만 아니라 손목의 맥박도 전기로 전환할 수 있는데, 맥박을 전기 신호로 전환해 자가 동력 방수 심박 모니터기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땀 센서나 체온계 등과 같은 인체 착용 장치의 동력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엄남석 기자 = 팔꿈치를 구부렸다 펴는 등의 인체의 움직임을 전기에너지로 바꿔 인체 센서의 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생체 전자장치용 발전기가 개발됐다.
땀에 대한 저항성이나 전력 생산량, 신축성 등 비슷한 장치에서 걸림돌이 돼 온 문제를 극복한 것으로 발표됐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교(UCLA)에 따르면 이 대학 생체공학 조교수 천쥔이 이끄는 연구팀은 '자기탄성 효과'(magnetoelastic effect)를 이용한 자가발전 생체 장치를 개발한 결과를 과학 저널 '네이처 머티리얼스'(Nature Materials)에 발표했다.
자기탄성 효과는 기계적 압력을 가했을 때 물질이 가진 자기 특성이 변화하는 것을 나타낸다.
연구팀은 단단한 합금뿐만 아니라 부드럽고 유연한 소재에서도 이런 자기탄성 효과가 존재하는 것을 발견해 응용했다.
종이 두께의 실리콘 매트릭스에 미세 자석을 설치하고 매트릭스가 움직일 때 자기장 세기가 변하면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개념을 입증했다.
천 교수는 "이번 발견은 인체 관련 실용적 에너지 생산과 감지, 치료 기술의 새로운 장을 여는 것으로 사물인터넷(IOT)과도 연결될 수 있다"고 했다.
새 장치는 피부에 붙였을 때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기가 아닌 자성에 의존하기 때문에 습도나 땀에 의한 성능 저하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백금촉매 실리콘 중합체 매트릭스와 네오디뮴과 철, 붕소 등으로 된 나노자석으로 100원짜리 동전 크기의 자기탄성 발전기를 만든 뒤 부드럽고 신축성 있는 실리콘 밴드을 이용해 팔꿈치 부위에 부착했다.
그 결과, 자기탄성 효과는 비슷한 크기의 단단한 합금으로 만든 장치에서 보이는 것의 4배에 달했으며, 1㎠당 4.27 ㎃(밀리암페어)의 전류를 생산했다. 이는 비슷한 장치가 생산해온 최대 전류량의 1만 배에 달하는 것이다.
새 자기탄성 발전기는 팔꿈치 등의 큰 동작뿐만 아니라 손목의 맥박도 전기로 전환할 수 있는데, 맥박을 전기 신호로 전환해 자가 동력 방수 심박 모니터기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땀 센서나 체온계 등과 같은 인체 착용 장치의 동력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인체의 움직임을 이용해 동력을 공급하는 착용가능한 발전기를 만들려는 연구가 진행돼 왔지만 충분한 전력을 생산하지 못하는 등 여러가지 걸림돌이 있었다.
예컨대 단단한 합금을 이용한 자기탄성 장치는 피부에 밀착시키기 어렵고, 충분한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데도 한계를 갖고 있었다.
정전기를 활용한 장치도 충분한 전력을 만들지 못하고, 피부에 땀이 나거나 습도가 높은 조건에서는 성능이 저하하는 문제를 안고있었다. 습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수 캡슐 안에 넣는 방안도 시도했지만 기기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번 개발된 새 장치는 유연하고, 충분한 양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으며, 일주일간 인공 땀에 담궈 둔 뒤에도 제대로 성능을 발휘한 것으로 연구팀은 밝혔다.
연구팀은 새 자기탄성 발전기에 대한 기술특허를 출원 중이라고 했다.
eomns@yna.co.kr
- ☞ 가슴 달린 남자·수염 나는 여자…요즘 늘어난 이유?
- ☞ 호날두도 주유대란 못 피해…운전기사 7시간 대기 후 포기
- ☞ 코로나 규정 어겼다며 체포인척 女납치해 성폭행후 살해한 경찰
- ☞ 복권 당첨후 익사 50대, 지갑엔 미수령 복권…당첨금은 어쩌나
- ☞ 팝스타 샤키라, 아들과 산책 중 야생 멧돼지에 공격받아 '아찔'
- ☞ '오징어 게임'만 있나…'갯마을 차차차' 글로벌 흥행
- ☞ 반사신경 놀랍다…야생표범 달려들자 지팡이로 맞짱 뜬 여성
- ☞ 탁현민, BTS 열정페이 논란에 "7억원대 정산, BTS 멤버들이…"
- ☞ 임신부 배 걷어차 유산시킨 만취 남성 무죄, 이유가?
- ☞ 무엇이 20대 여성을 절박하게 하나...급증하는 극단선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영상] "아악!" 베란다 통째 뜯어낸 괴물태풍…'야기' 재상륙 중 초토화 | 연합뉴스
- 착각으로 타인 우산 가져갔다가 절도죄 기소유예…헌재서 취소 | 연합뉴스
- 20대 딸에게 집착한 美 50대 남성, 스토킹 끝에 살해 후 도주 | 연합뉴스
- 누군가 보낸 나체 사진에 화들짝…'온라인 바바리맨' 활개 | 연합뉴스
- "성폭행 피해" 무고했다가 벌금 700만원…합의금도 3천만원 | 연합뉴스
- "이스라엘군, 서안서 비무장 자원봉사 미국여성 머리에 총쐈다" | 연합뉴스
- "무면허네, 보험금 많이 타내자"…고의 교통사고에 가족 가담 | 연합뉴스
- 홍명보 "비난은 감독이 받으면 돼…경기장에선 선수 응원해달라" | 연합뉴스
- 강남대로에 내걸린 동성애 광고…항의 민원에 나흘만에 중단 | 연합뉴스
- "대신 감옥 가면 월 500만원" 솔깃 제안에 허위 자수한 20대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