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I 방사광가속기 사업단장에 고인수 전 포항가속기연구소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원장 신형식)은 오창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단장으로 고인수전 포항가속기연구소장을 10월 1일부로 임명했다.
신형식 원장은 "2027년 완공 예정인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은 과학기술의 새로운 도약이 될 것이며, 주관기관으로서 성공적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이라며 "가속기 분야의 최고전문가인 고인수 단장의 전문지식과 포항방사광가속기 운영관리 경험을 바탕으로 다목적방사광가속기 구축을 성공적으로 이끌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원장 신형식)은 오창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단장으로 고인수전 포항가속기연구소장을 10월 1일부로 임명했다. 임기는 10월 1일부터 2024년 9월 30일까지 3년으로, 연임이 가능하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7월 KBSI를 주관기관으로 지정한데 이어 사업단장 공모를 진행, 각 분야 전문가와 관계기관으로 구성된 위원회 평가와 심의 절차를 거쳐 구축 사업단장의 적임자로 고인수 단장을 최종 선정했다고 지난 16일발표한 바 있다.
방사광가속기는 전자를 빛의 속도로 가속해 이를 전자석을 이용해 회전시킬 때 발생하는 자외선, X선 등 넓은 영역의 고속도, 고휘도의 빛을 만드는 장치다. 오창에 구축되는 방사광가속기는 기존 3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보다 100배 밝은 빛을 내도록 설계된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신약·백신 개발, 첨단 신소재 개발 등 다양한 연구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은 2027년까지 6년간 총사업비 1조454억원(지방비 2000억원 포함)를 투입하는 대형국책연구인프라 구축사업이다.
사업단장은 대형첨단연구시설인 다목적 방사광가속기의 성공적 구축을 목표로 사업 기획 및 추진계획 수립을 비롯한 세부 실행계획 기획·집행·관리 등 사업단 운영에 관한 전반을 총괄하게 된다.
고인수 단장은 2004~2007년과 2018년~현재까지 포항가속기연구소 소장을 두 차례 역임한 바 있으며, 2011~2015년 포항 4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추진단 단장을 역임했다. 국내외 방사광가속기 분야 최고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신형식 원장은 “2027년 완공 예정인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은 과학기술의 새로운 도약이 될 것이며, 주관기관으로서 성공적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이라며 “가속기 분야의 최고전문가인 고인수 단장의 전문지식과 포항방사광가속기 운영관리 경험을 바탕으로 다목적방사광가속기 구축을 성공적으로 이끌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삼성전기, 반도체 기판에 1조 투자...대규모 증설 임박
- SKB “'망 가치' 법적으로 인정받겠다”... 국감 최대 이슈로
- [기술독립강소기업]<1>이차전지 실리콘 음극재 최강자 '대주전자재료'
- 美 FCC 인증받은 '갤럭시S21 FE'...'취소설'에도 결국 나오나?
- 구광모 LG회장 “재무지표 보다 고객 가치” 강조…사장단 워크숍 개최
- 현행 거리두기 2주 연장…사적모임 인원제한도 그대로
- 허블 망원경이 31년간 포착한 아름다운 성운
- 엔씨소프트, 신작 '리니지W' 확률형아이템 비중 축소
- 삼성전자, '폴더블 유리' 내재화…공급망 경쟁 시동
- 카카오모빌리티, 주차장 사업 확장에 관련 중소업계 '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