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광모 LG 회장 "재무적 지표보다 고객 가치 고민해야"

이한듬 기자 2021. 10. 1. 13: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또 한 번 '고객 가치 경영'의 중요성을 당부했다.

1일 LG에 따르면 구 대표를 비롯한 30여명의 최고경영진은 전날 비대면 화상회의로 '사장단 워크숍'을 열고 내년 이후 고객 가치 기반의 질적 성장을 위한 경영 전략 방안을 논의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광모 LG 회장이 지난달 경기도 평택시 LG디지털파크 내 LG전자 HE연구소를 방문해 OLED 대세화 추진 현황을 살피고 있다. / 사진=LG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또 한 번 ‘고객 가치 경영’의 중요성을 당부했다.

1일 LG에 따르면 구 대표를 비롯한 30여명의 최고경영진은 전날 비대면 화상회의로 '사장단 워크숍'을 열고 내년 이후 고객 가치 기반의 질적 성장을 위한 경영 전략 방안을 논의했다.

구 회장은 이날 "앞서 코로나 이후 기업의 생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는데 이런 때일수록 우리가 그동안 흔들림 없이 추진해 온 '고객 가치 경영'에 더욱 집중해 사업의 경쟁력을 질적으로 레벨업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고 시급한 일이 됐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러기 위해서는 첫 시작인 사업의 목적과 지향점부터 고객 가치에서 출발해야 한다"며 "재무적 지표에 앞서 고객 가치로 정작 무엇을 만들지, 어떻게 혁신할지 훨씬 더 깊은 고민이 필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사업 목표에는 고객 가치 측면의 의미와 목적성이 같이 담겨야 하며 목표 자체가 목적이 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구 회장은 "어떠한 고객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목적 수립이 먼저 전제가 되어야 하고 그래야 필요한 역량도 정확히 정의되고 자원 투입 계획 또한 실효성 있게 마련될 수 있다"며 "매출과 시장점유율 등의 외형적 성과들은 이러한 노력 뒤에 후행적으로 따라오는 결과일 것"이라고 말했다.

구 회장은 올해 들어 '고객 접점'과 '미래준비'에 중점을 두고 현장 경영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4월 LG전자 서초 디자인경영센터와 8월에는 LG유플러스 본사를 방문해 고객 접점 구성원들과 소통하고 격려했다.

'미래 준비' 현장으로는 6월 LG디스플레이 파주 공장을 방문했고 이어 마곡 LG사이언스파크를 찾아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와 AI 추진 현황을, 9월에는 LG전자 평택 디지털 파크를 방문해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대세화 현황을 살핀 바 있다.

이날 LG 사장단 워크숍에서 최고경영진은 내년에 전반적인 코로나 특수가 약화하는 가운데 국가와 지역별로 상황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지역, 제품에 대한 시장 예측력을 높이고 SCM(공급망 관리)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세계 경제가 저성장 기조에 진입하고 기업들은 비용 구조 악화로 생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수도 있다는 전망에 따라 사업과 경영 전반의 혁신 역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해야 한다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AI), 데이터에 기반한 디지털 전환 속도를 높이고 디지털 신기술 분야에서 사업 기회의 적극적인 탐색, 친환경 핵심 재료 및 공정 기술 확보와 같은 탈탄소 역량 강화의 필요성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어 고객 페인 포인트(불편함을 느끼는 지점) 개선 활동 기반의 성과들을 공유하며 고객 가치 실천 문화의 체질화와 빠른 실행을 위해 최고경영자(CEO)가 더욱 적극적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는 데도 공감했다.
[머니S 주요뉴스]
"형부랑 아무짓도 안 했어"… 안영미, 정경미에 해명?
제니가 쓴 샤넬 비니 예쁘네… 가격이 '후덜덜'
"대관도 거짓말"… 로잘린 손절한 댄스 스튜디오
"기아 치어리더, 장난 아니네"… 비키니 볼륨감 '대박'
"팔등신 실화?"… 고민시, 기럭지 자랑
'사랑의 콜센타' 오늘 종영… 임영웅 못 본다?
"와~ 오징어게임"… 美패션지, 정호연 영상 제목 수정
첫사랑 몰래 만나는 예비신랑… 김나영, 분노 폭발
"가짜 아니다"… 이근, 지옥주 무수면 훈련 예고
"차분히 준비중"… 가희 SNS, 무슨 일?

이한듬 기자 mumford@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