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9호선 4단계 '신강일역' 급행역 추진에 박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9호선 4단계 추가연장구간(강동~하남~남양주간) 도시철도 사업이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사업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하겠다고 1일 밝혔다.
이정훈 구청장은 "지난 8월말 9호선 4단계 2공구 구간 착공소식에 이어 다시 한 번 기쁜 소식을 전하게 되었다"며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의하여 강동구민의 염원인 9호선 연장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9호선 4단계 추가연장구간(강동~하남~남양주간) 도시철도 사업이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사업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하겠다고 1일 밝혔다.
특히 강일동 신설역(가칭 신강일역)이 급행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밀어붙일 예정이다.
9호선 4단계 추가연장구간은 고덕강일1지구~강일동을 잇는다. 9호선 4단계(중앙보훈병원역~고덕강일1지구, 4.12㎞)와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기본계획에서 확정된 9호선 연장안(강일~미사, 1.4km) 사이 단절된 구간을 연결하는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남양주 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서 이 구간을 포함한 ‘서울 강동~하남~남양주간 도시철도 건설’ 추진을 공식화했으며, 올해 7월 이를 포함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을 고시했다.
구는 남양주 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시행하는 LH로부터 ‘서울 강동~하남~남양주간 도시철도 건설’의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소식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기본계획, 기본 및 실시설계 등 과정에서 구는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할 계획이다.
한편 9호선 4단계 사업은 중앙보훈병원역~고덕강일1지구 4.12㎞ 구간에 4개 역을 신설하는 내용으로, 3개 공구로 분할, 시행 중이다. 2공구(1.289㎞, 가칭 한영고역, 고덕역)는 지난 8월 31일 착공했고, 1공구(1.348㎞, 가칭 길동생태공원역)와 3공구(1.485㎞, 가칭 고덕강일1역)는 연내 착공이 예상된다.
이정훈 구청장은 “지난 8월말 9호선 4단계 2공구 구간 착공소식에 이어 다시 한 번 기쁜 소식을 전하게 되었다”며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의하여 강동구민의 염원인 9호선 연장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jsha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손석희 JTBC 사장, 현장서 뛴다…해외순회특파원 발령
- “이게 뭐라고…” 95만원짜리 ‘이 시계’ 사려고 20만명 몰렸다
- ‘무면허운전’ 래퍼 장용준, 경찰 조사 6시간 후 귀가
- 접종 안 하면 식당·카페 못 들어간다?…미접종자 역차별하나
- 현빈, 한강뷰 빌라 40억에 매각...13억 시세차익
- 재력가에게 72억 뜯어내 ‘슈퍼카 37대’ 호화생활 30대女
- “쪽X리 차는 양보 안 한다” 반일 스티커 문구에 누리꾼 반응보니…
- 5살 아이 몸무게가 10kg…학대한 친모·외조모 징역형
- ‘메시 없는’ 바르셀로나, 추락 끝은 어디?…벤피카에도 0-3 완패
- “선생님 XX에 넣어도 돼요?” 초6 성희롱 메시지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