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슈 예언해줌] 화천대유에 초호화 법률 드림팀이 생긴 이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하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폭탄이 곽상도 의원의 아들 50억 퇴직금 논란을 거쳐 화천대유 초호화 법률 고문단 논란까지 뻗어가며 정치-법조계 전역을 강타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친의 집을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의 친누나가 매입한 것으로 알려져 또 다른 상관관계는 없는지에 대한 의문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t슈 예언해줌]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하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폭탄이 곽상도 의원의 아들 50억 퇴직금 논란을 거쳐 화천대유 초호화 법률 고문단 논란까지 뻗어가며 정치-법조계 전역을 강타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친의 집을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의 친누나가 매입한 것으로 알려져 또 다른 상관관계는 없는지에 대한 의문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검찰, 경찰이 모두 대장동 특별수사팀을 꾸리면서 본격적인 수사도 시작됐는데요. 대장동 개발 당시 민간 시행사에 수천억 원의 개발 이익이 가도록 설계한 것으로 의심되는 핵심 인물들도 떠올랐습니다. 천화동인 4호 소유주인 남욱 변호사,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맡았던 유동규씨, 전직 언론인이자 ‘좋아하는 형님’들을 법률 고문단으로 모이게 한 김만배씨, 그리고 남욱 변호사와 유동규씨의 메신저 역할로 의심받는 정아무개 회계사까지 여러 인물이 거론되고 있습니다.대장동 논란의 핵심 키맨들의 관계와 역할을 본격 분석해봤습니다. 본격 성지순례 기대 방송 〈예언해줌〉에서 확인하세요!
▶한겨레TV 온라인 쇼핑몰 마켓하니 http://www.markethani.com
▶한겨레TV 프로그램 제작을 지원하는 스마트한 방법, 바로 ‘마켓하니’에 있습니다. 필요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해서 좋고,
우리 농수축산물과 중소기업을 도울 수 있어서 좋습니다. ‘마켓하니’ 많이 성원해주세요.
제작진
취재| 김완
촬영| 장승호 권영진 박경원
타이틀| 문석진
CG· 썸네일 | 김수경
연출·편집 | 김현정 조윤상 (hope0219@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손준성 발뺌전략 ‘막다른 벽’…윤석열 향하는 공수처 칼날
- 대장동 열쇠 ‘정영학 녹취록’ 손에 쥔 검찰, 여·야 동시 ‘정조준’
- 이낙연 캠프 설훈, 무효표 논란 키우며 ‘경선불복론’ 언급
- 검찰, 대장동 수사 초반부터 유동규 ‘피의자 소환’ 초강수
- 대장동서 1천억 챙긴 변호사, 정부에 2600억 손해 입혔다
- 카뱅, 고신용자 ‘마통’ 신규 판매 연말까지 중단
- 출석 0번인데 A+…‘아들 학위 특혜’ 조선대 교수 집행유예
- 신유빈 앞세운 여자탁구, 16년 만에 아시아챔피언십 결승행
- 모두가 김만배의 형님들…최고 전관 갖춘 대형로펌 수준
- 이준석 “화천대유 ‘50억 클럽’, 곽상도 포함 4명 이름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