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52 장영실상] 힘펠 '정풍량 제어 욕실 환풍기 휴젠뜨'

이종화 2021. 9. 30. 17:1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업계 첫 3단제어 초강력 환풍..소음도 33% 줄여
왼쪽부터 홍승천 수석연구원, 손부연 상무이사, 전경선 수석연구원. [사진 제공 = 힘펠]
힘펠이 개발한 '정풍량 제어 욕실 환풍기 휴젠뜨'가 2021년 39주차 IR52 장영실상을 수상했다. 휴젠뜨는 화장실 내 환기를 돕고 여러 악취 발생을 막아줄 수 있는 제품이다. 소음도 줄여 고객 불만도 적다.

휴젠뜨는 욕실을 쾌적한 공간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오염원을 제거하고 위생을 지킬 수 있다.

우선 욕실 내 오염원 배출을 위해 외부 저항을 감지하고, 이에 맞춘 제어를 통해 환기 압력을 자동으로 높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욕실 내 습한 공기는 공동 배기 시스템 내부의 높은 압력으로 인해 잘 환기되지 않는다. 힘펠은 능동형 정풍량 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해 항상 일정한 풍량으로 공기를 배출할 수 있도록 제품을 만들었다. 풍량을 2단으로 제어할 수 있는 경쟁 제품과 달리 휴젠뜨는 3단 제어까지 할 수 있다.

또 힘펠은 환기 기능만 갖춘 경쟁 제품과 다르게 복합 기능을 더했다. 우선 샤워 후 젖은 머리와 몸을 신속히 건조할 수 있는 추가 기능을 구현했다. 이를 위해 힘펠은 직접 바람이 나오는 노즐을 개발했고, 풍량 다단 제어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외에도 욕실 내 곰팡이나 세균 생성을 방지하는 기능이나 담배 냄새 등 인접 가구 악취가 역류해 들어오지 않도록 차단하는 기능을 갖췄다.

힘펠의 휴젠뜨는 최근 리모델링·인테리어 시장이 성장하며 함께 주목받고 있다. 욕실 환기 가전을 교체하려는 수요도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프리미엄 환풍기 수요가 늘면서 휴젠뜨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전년 대비 30% 이상 성장했다.

■ 주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주관 : 매일경제신문사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이종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