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던킨도너츠 비위생상태 일부 확인.. 행정처분 요청

박미주 기자 2021. 9. 30. 16: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반죽에 기름때가 떨어지는 등 비위생적인 공장 내 모습이 담긴 영상이 공개된 SPC그룹의 '던킨도너츠'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식품위생법' 위반사항을 적발,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던킨도너츠의 제조시설이 비위생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는 정보를 사전 입수해 해당 제조업체를 불시에 조사한 결과 일부 시설이 청결하게 관리되지 않는 등 식품위생법 위반사항을 적발했다고 30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식품 등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적발, 던킨도너츠 다른 제조시설까지 점검 확대
비알코리아가 30일 올린 던킨도너츠 공장 내 비위생적인 모습 관련 사과문/사진= 던킨 홈페이지

반죽에 기름때가 떨어지는 등 비위생적인 공장 내 모습이 담긴 영상이 공개된 SPC그룹의 '던킨도너츠'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식품위생법' 위반사항을 적발,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던킨도너츠의 제조시설이 비위생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는 정보를 사전 입수해 해당 제조업체를 불시에 조사한 결과 일부 시설이 청결하게 관리되지 않는 등 식품위생법 위반사항을 적발했다고 30일 밝혔다.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도 요청했다.

전날 한 매체에서 보도된 던킨도너츠 제조 위생불량 제보 영상 속 제조업체는 경기도 안양시에 소재한 '비알코리아 안양공장'이다.

식약처 경인지방청는 안양공장에 대해 전날부터 이날까지 2일에 걸쳐 불시 위생지도·점검과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해썹, HACCP) 평가를 실시했다.

식약처는 올 여름 두 차례 촬영됐다는 제보 영상의 내용에 따라 △'식품 등의 위생취급 기준' 위반사항 여부 △위해요소 분석 △중요관리점(CCP) 모니터링 △교육·훈련 등 해썹 기준 준수 여부를 중점 조사했다.

그 결과 식품 이송 레일 하부의 비위생 상태가 확인되는 등 일부 식품 등의 위생취급 기준 위반사항이 적발됐다.

또 해썹 평가 결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제조설비 세척소독 미흡이 적발됐다. 이번 점검에서 이물 예방 관리와 원료 보관 관리 미흡 등이 추가 확인돼 부적합으로 판정났다.

식약처는 던킨도너츠의 다른 제조시설까지 확대해 위생지도·점검과 해썹 평가에 착수했다.

적발된 식품위생법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관할 지자체가 행정처분하고 3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해 위반사항 개선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해썹 부적합 결과는 업체 시정 조치 완료 후 재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식품제조·가공업체를 포함한 식품 관련 영업자에 대한 철저한 관리로 국민들께서 안전한 식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쟤 지금 웃잖아"…'오징어게임' 기막힌 장면 애드리브였다"김민희가 만든 핏?"…몰라보게 달라진 홍상수 스타일"아이 둘 낳으면 임대료 공짜" 충남행복주택…중국인들 "부러워"지인과 함께 아내 성폭행하고선…"소문 내겠다" 위협한 남편현빈, 40억 흑석동 빌라 매각 후 펜트하우스로…시세 차익 '13억'
박미주 기자 beyond@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