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영의 레시피로 정용진이 만든 '정'든 된장라면 출시

남정훈 2021. 9. 30. 15: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라면은 1963년 국내에 첫 선을 보인 이래 식사 대용이나 간식으로 큰 사랑으로 받아온 '국민 음식'이다.

 그런데 정태영 부회장이 이마트 전용 신용카드(PLCC)에 대한 협의를 위해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을 만난 자리에서 쿠킹 라이브러리의 신메뉴인 된장라면을 소개했고, 이후 된장라면을 맛 본 정용진 부회장이 호평을 한 것이 제품화의 시발점이 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대카드와 이마트가 만든 새로운 스타일의 된장라면"
라면은 1963년 국내에 첫 선을 보인 이래 식사 대용이나 간식으로 큰 사랑으로 받아온 ‘국민 음식’이다. 국민 1인당 라면 섭취량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다. 지난해에는 한류 열풍과 함께 수출량까지 크게 늘어(2019년 대비 29% 상승) 전 세계적인 K푸드 인기를 선도하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하나 드는 의문 하나. 500종이 넘는 것으로 알려진 국내 라면 중 우리나라의 전통 식재료인 된장을 주 재료로 한 라면은 선뜻 떠오르는 제품이 없다. 일부 된장 성분을 가미해 구수한 맛을 더한 라면이 있긴 하지만, 된장라면이라고 하면 일본식 된장인 ‘미소’를 주재료로 이용해 국물을 내고, 면과 돼지고기, 달걀, 채소 등을 함께 넣어 먹는 일본식 ‘미소라멘’을 떠올리는 이들이 많다.

“된장라면은 일본식 미소라멘밖에 없을까?”

새로운 된장라면의 출발은 사소한 계기에서 비롯됐다. 지난 해 12월 현대카드 쿠킹 라이브러리를 찾은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라이브러리 내 1층 레스토랑인 델리(DELI)에서 된장라면을 주문했다. 쿠킹 라이브러리의 셰프들은 당연히 일본식 미소라멘을 만들었고, 정태영 부회장은 “이것도 맛있지만 이미 아는 맛이니, 우리나라 된장을 활용한 라면을 만들어보면 어떨까?”하는 아이디어를 즉석에서 전달했다. 며칠 후 정태영 부회장은 자신만의 노하우(?)를 담은 된장라면 레시피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개했고, 정 부회장과 셰프들은 이 레시피를 기반으로 새로운 된장라면 개발에 착수했다.

셰프들은 수개월간 10여 종이 넘는 된장과 수많은 라면들로 다양한 레시피 실험을 거듭했다. 이 과정에서 재래 된장은 된장 맛이 너무 진하고 짠맛이 강해 라면이 가진 특유의 매력과는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점을 비롯해 된장라면에 적합한 면의 특성과 익힘의 정도 등을 파악해 나갔다. 그리고 된장과 함께 들어갈 전용 볶음 고추장을 개발하고, 최종적으로 한번에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도록 된장과 모든 재료가 들어간 전용 양념장(paste)을 만들었다. 이렇게 완성된 된장라면은 올해 4월부터 현대카드 쿠킹 라이브러리에서 판매되기 시작했다.
두 ‘정’부회장의 만남, 된장라면을 양산형 밀키트로 재탄생시키다

된장라면이 쿠킹 라이브러리 레스토랑(델리)에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지만, 이를 제품화 해 외부에서 판매할 계획은 없었다고 한다. 그런데 정태영 부회장이 이마트 전용 신용카드(PLCC)에 대한 협의를 위해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을 만난 자리에서 쿠킹 라이브러리의 신메뉴인 된장라면을 소개했고, 이후 된장라면을 맛 본 정용진 부회장이 호평을 한 것이 제품화의 시발점이 됐다. 정태영 부회장과 정용진 부회장이 미팅 중 나눈 일상적인 대화에서 새로운 컨셉의 라면 제품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정든 된장라면을 만들고 있는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현대카드 제공
두 회사의 실무진들은 곧바로 밀키트 형태의 된장라면을 개발하는 작업에 돌입했다. 이들은 4개월 이상 된장라면에 어울리는 다양한 재료와 레시피를 테스트 한 끝에 밀키트 버전의 된장라면인 <‘정’든 라면(정태영 Recipe x 정용진 Made), 이하 ‘정’든 된장라면>을 완성했다.
‘정’든 된장라면은 돼지고기를 주로 활용하는 일본식 라멘과 달리, 품질 좋은 소고기를 듬뿍 넣은 우리 된장 양념을 기본으로, 면과 함께 표고버섯, 알배추, 반숙 달걀 등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출시 전 시식 테스트에서 높은 완성도를 인정 받은 ‘정’든 된장라면은 진한 된장 국물 맛을 기본으로 얼큰하면서도 시원한 맛이 일품이라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맛이나 재료의 수준이 높아 단순한 인스턴트 라면을 넘어 든든한 한끼 식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든 된장라면은 전국의 이마트 매장 및 이마트몰, SSG닷컴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남정훈 기자 che@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