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11월 4일 리니지W 론칭..BM 대폭 축소 '결단'(종합)

장도민 기자 2021. 9. 30. 11: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엔씨소프트가 비즈니스모델(BM)을 대폭 축소한 신작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인 '리니지W'를 11월 4일 글로벌 론칭한다.

리니지W는 그동안 과금을 통해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설계한 기존 리니지 시리즈와 달리 게임속에서 보스 몬스터나 던전 공략을 통해 아이템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0일 2차 쇼케이스 개최.."변신·마법인형 外 메인BM 적용 안해"
과금 대신 게임해서 캐릭터 성장시키도록 변화..'개인 간 거래' 부활
이성구 엔씨소프트 리니지 그룹장이 리니지W 2차 쇼케이스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 뉴스1

(서울=뉴스1) 장도민 기자 = 엔씨소프트가 비즈니스모델(BM)을 대폭 축소한 신작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인 '리니지W'를 11월 4일 글로벌 론칭한다. 리니지W는 그동안 과금을 통해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설계한 기존 리니지 시리즈와 달리 게임속에서 보스 몬스터나 던전 공략을 통해 아이템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성구 엔씨소프트 리니지 그룹장은 30일 '리니지W 2nd 쇼케이스 : Answer'에서 "변신과 마법인형 시스템은 리니지를 상징하는 핵심 콘텐츠로, 전작과 유사한 형태로 BM이 유지될 예정"이라면서도 "변신과 마법인형 이외의 다른 메인 BM은 전혀 기획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리니지의 핵심 BM인 변신과 마법인형도 리니지W에서는 게임 속 몬스터를 공략해서 도감을 완성하면 재료를 얻을 수 있도록 해, 돈을 쓰지 않고도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이와 함께 월정액 시스템을 적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앞으로도 과금 부담이 큰 BM을 적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 그룹장은 "리니지W가 종료되는 그날까지 기존 리니지 시리즈에 있었던 문양, 수호성 정령각인 같은 시스템을 적용하지 않겠다고 여러분께 약속드린다"고 했다.

또 엔씨소프트는 '개인 간 거래'를 다시 지원하기로 했다. 이 그룹장은 "론칭과 동시에 개인거래소를 지원할 계획"이라며 "개인거래 시스템은 모바일이라는 환경에 넘어와서 급격하게 늘어난 작업장을 견제하고 아이템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 썼던 고육지책이었는데, 이 과정에서 여러 유저들의 불편함과 거래를 위한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작업장을 견제하기 위한 이익보다 과금부담이 더 커졌다는 것을 인지했다"면서 "오늘 이 자리에서 더이상 운영 리스크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고객들에게 불편함을 요구하는 형태의 운영은 앞으로 다시는 하지 않겠다고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엔씨소프트는 오는 11월 4일 한국과 대만, 일본, 러시아 등 13개 국가에서 리니지W를 서비스할 계획이다. 이 그룹장은 "리니지W는 한국과 대만, 일본, 러시아, 동남아시아, 중동 지역을 1권역으로 구분하고 먼저 서비스한다"며 "2권역에는 유럽과 북미, 남미 지역 국가들을 포함시켰고, 앞으로 3권역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리니지W는 국가에 상관없이 동일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글로벌 원빌드(Global One Build)'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그룹장은 "이용자는 접속 국가에 상관없이 핑(Ping, 지연 속도), 렉(Lag, 네트워크 지연) 등 지연 현상 없이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끝으로 "리니지W 준비하면서 더욱 깊게 고민하고 파고 들었던 부분은 24년 전 리니지가 처음 세상에 나왔을때의 그 모습, 리니지 근본으로의 회귀다. 리니지W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그 때 근본의 리니지가 줬던 즐거운 기억"이라고 강조했다.

jd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