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 중 '그놈 목소리'.. AI가 "위험, 보이스피싱범"

최인준 기자 2021. 9. 30. 03: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금융 범죄자 2000명의 통화 목소리 데이터 AI에게 학습

직장인 A씨는 최근 추석 연휴를 앞두고 ‘010′으로 시작하는 낯선 번호의 전화를 받았다. 택배기사의 연락일 거라 생각해 받으려는 순간 스마트폰 화면에 ‘보이스피싱범 의심!’이라는 경고 문구가 떴다. 실제로 이 전화는 금융 기관을 사칭해 계좌 이체를 요구하는 보이스피싱이었다. A씨에게 걸려온 보이스피싱을 막은 것은 IT 업체 에바인의 스팸 차단 앱이다. 이 앱은 인공지능(AI)이 국내 통신사 등에서 제공받은 15억건의 통화 음성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별 전화번호의 최근 통화 내역을 분석해 보이스피싱 여부를 알아채고 사용자에게 경고를 해준다.

보이스피싱 범죄가 고도화·지능화되면서 금융·IT 기업들이 고객 피해를 막기 위한 첨단 방지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불법 중계기를 이용해 ‘070′으로 시작하는 번호를 010으로 바꾸는 발신 번호 조작, 범죄 조직 번호로 강제 연결하는 전화 가로채기 등 진화한 보이스피싱 범죄를 사전에 막을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는 것이다.

◇피싱 범죄자 목소리 잡아내는 AI

KT의 IT 서비스 업체인 후후앤컴퍼니는 사용자가 스마트폰으로 보이스피싱 범죄 조직으로 의심되는 곳과 통화를 하면 AI가 이를 감지해 알려주는 기술을 개발했다. 금융감독원에서 보이스피싱·금융 범죄자 2000여 명의 통화 목소리 데이터를 받아 AI에게 학습시켰다. 보이스피싱은 이들이 사칭하는 기존 금융권이나 수사기관에서는 원천적으로 일어나지 않는 일이다. 이런 상황을 피해자에게 믿게 하기 위해 범죄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말투, 통화 내용 패턴을 분석해 보이스피싱을 적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보이스피싱 조직은 ‘계좌 이체’ ‘수사’ ‘범죄 연루’와 같은 특정 단어들을 자주 사용하는데, 통화 도중 이런 단어를 감지하면 스마트폰 화면에 ‘보이스피싱범 목소리와 일치!’라는 경고 문구를 띄우는 식이다. 서비스 개발 초기엔 AI가 대화 내용만 분석했는데 최근엔 목소리의 성문(聲紋)을 분석하는 기능을 추가해 정확도를 높였다. 성문은 목소리가 가지는 고유한 파장의 형태이다. 손의 지문처럼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성문을 분석해 기존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하면 보이스피싱 범죄자를 잡아낼 수 있다. 업체 측은 “현재 99% 이상의 보이스피싱 탐지 성공률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사용자가 거는 전화를 중간에 빼돌리는 ‘전화 가로채기’를 막는 기술도 등장했다. 보이스피싱 조직이 보낸 문자를 클릭해 악성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사용자가 건 전화를 특정한 전화로 연결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범죄에 번호가 악용됐으니 112에 전화를 하라’고 문자를 받고 112로 전화를 걸어도 보이스피싱범으로 연결되는 식이다. 이를 막기 위해 사용자가 건 번호와 실제 연결된 전화번호가 다르면 통신망에서 이를 감지해 통화가 연결되기 전에 알려주면서 보이스피싱을 막는 것이다.

◇대포 통장도 걸러내

은행들은 보이스피싱 범죄에 악용되는 대포 통장을 방지하는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올 들어 6개월 동안 화이트해커와 함께 기존 금융 거래 패턴을 분석해 금융 사기 탐지 시스템을 개발했다. 특정 고객 명의의 통장에서 금융 거래 규모와 횟수가 평소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많아질 경우 개인 정보가 유출된 고객 명의의 대포 통장 거래로 보고 막는 식이다. 하나은행은 자사 모바일 앱에 보이스피싱앱을 탐지하는 기능을 적용해 악성앱이 설치된 고객 스마트폰에서 불법 이체·출금이 일어날 경우 즉시 이를 정지시키고 고객에게 알려준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