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환경협약 여수정상회의 개막..'탄소 중립'으로 도시 발전

형민우 2021. 9. 29. 17: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탄소 중립을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의 발전을 논의하기 위한 2021 도시환경협약(UEA) 여수정상회의가 29일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개막했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환영사에서 "3일간의 짧은 일정이지만 이번 회의가 탄소중립을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의 나아갈 길을 제시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며 "아름다운 바다와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주목받고 있는 남해안 남중권 12개 시군의 2023년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공동유치에 회원 도시의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여개국 50여개 도시 참가..신재생 에너지 국제포럼 등 '다채'

(여수=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 탄소 중립을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의 발전을 논의하기 위한 2021 도시환경협약(UEA) 여수정상회의가 29일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개막했다.

신재생 에너지 국제포럼 [여수시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10월 1일까지 3일간 열리는 이번 여수정상회의에는 20여개국, 50여개 도시가 참가해 신재생 에너지와 탄소 중립 등 다양한 주제로 국제포럼과 토론을 벌인다.

이날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는 신재생에너지 국제포럼과 청소년 포럼이 열렸다.

주한 대사와 외교관들이 참석해 국가별 탄소중립과 도시 단위 사례를 공유하는 주한 대사관 세션도 펼쳐졌다.

권오봉 여수시장과 윤상기 하동군수, 장충남 남해군수 등 남해안 남중권 11개 시군 대표들은 특별 세션에서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유치를 위한 의지를 밝혀 주목을 받았다.

이들은 COP28 유치를 위한 공동 협력 의지를 표명하고, 지속가능발전 달성을 위한 협력 및 도시환경협약(UEA) 정신을 계승하는 남해안남중권 포럼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날 오후에는 이용섭 UEA 상임의장, 윤원태 UEA 사무총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막식이 열렸다.

개막 공연에서는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 기업인 '새노리'가 폐자재를 활용한 재활용품 악기 공연을 펼쳐 박수를 받았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환영사에서 "3일간의 짧은 일정이지만 이번 회의가 탄소중립을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의 나아갈 길을 제시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며 "아름다운 바다와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주목받고 있는 남해안 남중권 12개 시군의 2023년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공동유치에 회원 도시의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도시환경협약 여수정상회의는 유튜브 또는 페이스북에서 '여수이야기'를 검색하면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minu21@yna.co.kr

☞ "니가 죽였잖아"…제주 '중학생 살해' 진범은 누구?
☞ 일본차에 떡하니 '필승, 일본 731부대'…호기심에 했다가 체포
☞ 영종도서 피 흘리는 중고차 유튜버 발견…뇌수술에도 중태
☞ 발코니서 성관계하다 추락…웃통 벗고 달려나온 남친
☞ 걸리면 4명 중 3명이 죽을 수도…우리나라는 안전지대일까
☞ '고액 퇴직금' 화천대유 평균 월급도 대기업 2배이상…얼마길래
☞ "125명분이 25명에 투여"…화이자 백신접종 '황당 사고'
☞ 이준석, '봉고파직' 이재명에 "추악한 가면 확 찢어놓겠다"
☞ "결제가 안돼요" 배달기사…금은방서 날아온 460만원 청구서
☞ "백악관 머물던 '은둔의 영부인' 멜라니아 별명은 라푼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