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주사기 대량생산 '숨은 공신' 산단공

강재웅 입력 2021. 9. 28. 18: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중소기업과 구직자 매칭으로 취업률 향상에 일조하고 있다.

산단공은 25개소의 산업단지 일자리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입주기업의 구인난 해소를 지원하는 한편, 지역별로 일자리 지원사업을 발굴·운영하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산업단지 입주기업과 구직자 간의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에 적극나서고 있다.

온·오프라인 채용박람회는 산단공의 온라인 산업단지 일자리 매칭시스템 '키콕스잡'을 통해 온라인 채용 매칭을 지원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LDS 주사기 수요 급증
풍림파마텍에 대규모 구인 지원
채용매칭·지역경제 기여 '성과'
지난 3월 인천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팔네트웍스 본사에서 기업담당자와 멘토교수, 청년구직자들이 '기업수요 맞춤형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제공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중소기업과 구직자 매칭으로 취업률 향상에 일조하고 있다. 채용 매칭으로 일자리창출은 물론 지역경제 발전에도 기여하는 등 1석3조의 효과를 내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산단공이 지난해 97회에 걸친 채용박람회와 15개 특화사업 지원으로 총 4606명의 채용을 매칭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는 지난해 일자리 지원사업을 통해 구인·구직 연계로 채용매칭이 완료된 인력을 집계한 규모다. 올 상반기에는 45회의 온·오프라인 채용박람회, 11개의 지역특화사업을 통해 1755명의 채용을 매칭했다.

산단공은 25개소의 산업단지 일자리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입주기업의 구인난 해소를 지원하는 한편, 지역별로 일자리 지원사업을 발굴·운영하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산업단지 입주기업과 구직자 간의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에 적극나서고 있다.

일자리 지원체계 구축은 일자리 지원센터 운영, 채용박람회 개최를 큰 축으로 이뤄진다.

일자리 지원센터는 산업단지 일자리 지원센터를 기반으로 구인기업과 구직자 간의 수요 발굴 및 매칭, 지역특화사업의 발굴·추진 등의 기능 수행한다. 온·오프라인 채용박람회는 산단공의 온라인 산업단지 일자리 매칭시스템 '키콕스잡'을 통해 온라인 채용 매칭을 지원한다.

코로나19에도 성과는 빛났다. 코로나19로 최소잔여형(LDS) 주사기 수요가 급증하던 시기에 생산기업인 풍림파마텍의 일손 부족 해결사로 나섰다. 산단공은 여성인력개발센터와 협업을 통해 단기간 100명에 이르는 풍림파마텍의 대규모 구인을 지원했다. 풍림파마텍은 구인난 해소로 월 1000만개 양산 체제에 돌입해 생산량 2.5배 증가 효과를 거뒀다.

이외에도 기대만발(기업-대학생 만족을 위한 청년 역량 개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창원국가산단을 '청년 친화형 산업단지', '스마트 선도 산업단지'로 탈바꿈시키고 있다. 산업단지를 기반으로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산단공 관계자는 "올해에도 25개 일자리 지원센터에서 직무별 전문인력 구인·구직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기존의 대면식 채용지원을 소규모 그룹화 하거나 비대면 방식으로 매칭하는 한편,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경단녀와 중장년층 등 취업취약 계층 대상의 일자리 매칭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