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 배터리 투자 질주..포드와 美 최대 배터리 공장

김정연 기자 2021. 9. 28. 18:33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SK이노베이션이 포드와 미국 최대 배터리공장 설립에 나섭니다.

SK이노베이션은 포드와 기존보다 두 배 이상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능력을 확보해 미국 배터리 선두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입니다.

김정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SK이노베이션이 포드와 설립하는 합작사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 5조 1천억 원을 투자합니다.

창사 이래 가장 큰 투자 규모로 당초 알려진 금액인 3조 원보다도 2조가량 더 많습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 : 블루오벌SK의 배터리 생산능력은 당초 예상보다 2배 이상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조지아주 공장 두 곳과 합하면 SK이노베이션은 미국에서만 약 150기가와트시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됩니다.]

포드도 이 공장에 같은 금액인 5조 1천억 원을 투자합니다.

포드는 이와 별도로 미국 전기차 생산공장에 2조 8천억 원을 더 투입할 계획입니다.

양사 합작공장은 미국 테네시주 470만 평 부지에 1기, 켄터키주 190만 평 부지에 2기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배터리 공장당 생산능력은 각각 43기가와트시로 총 129기가와트시의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매년 전기차 215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물량입니다.

[황규원 / 유안타증권 연구원 : (SK이노베이션은) 올해 상반기에 글로벌 전체적으로 5%의 (배터리)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 큰 판매처에 대한 납품이 시작되다 보니 2023년도 초에 점유율 10% 달성이 가능하지 않겠나….]

두 회사는 다음 달부터 오는 2027년 12월까지 사업 진행 속도에 따라 순차적으로 투자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SBS Biz 김정연입니다.

네이버에서 SBS Biz 뉴스 구독하기!

돈 세는 남자의 기업분석 '카운트머니' [네이버TV]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